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홍남기 부총리, 호주 재무장관과 수소경제 협력 합의

기사등록 : 2019-10-19 14: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홍남기 "R&D 등 실질적 협력 활성화 기대"
내년 만기인 한·호주 통화스와프도 논의

[세종=뉴스핌] 최온정 기자 = 한국과 호주 정부가 수소경제 분야에서 보다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또 내년 2월에 만기가 도래하는 통화스와프(Swap)와 관련해 중앙은행 간 금융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조쉬 프라이덴버그 호주 재무장관 겸 자유당 부대표와 양자면담을 갖고 주요현안을 논의했다. 이번 양자면담은 같은 장소에서 개최되는 G20(주요 20개국)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와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를 계기로 이뤄졌다.

IMF/WB 연차총회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중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현지시간) 국제통화기금(IMF)에서 조쉬 프라이덴버그 호주 재무장관과 만나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9.10.19. [사진=기획재정부]

우선 홍 부총리는 프라이덴버그 호주 재무장관과 대외정책과 수소경제, 통화스와프 등 양국간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수소경제는 한국과 호주 양국 모두 미래성장동력으로 눈여겨보고 있는 분야다. 한국의 경우 지난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본격적인 수소산업 육성에 나섰고, 호주도 작년 12월 '2030 호주 수소산업 비전'을 공개한 바 있다.

프라이덴버그 장관은 에너지·교통 분야에서 수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호주의 산·관·학 협업을 통한 수소경제 구현 노력을 소개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 9월 양국간 체결된 수소분야 상호협력 양해각서(MOU)에 따라 기술개발(R&D) 및 시범사업 등의 분야에서도 실질적인 협력이 활성화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내년 2월에 만기가 도래하는 한-호주 통화스와프에 대해 양측은 중앙은행 간 금융협력 강화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한-호주 통화스와프 규모는 9조원 규모로 지난 2017년 두배로 증액됐다. 

양측은 또 교역·안보 분야에서 밀접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G20과 IMF, WB 등 다자협의체에서도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아울러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호주의 인도-태평양 전략이 대상지역·협력내용 등에서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이 크다는 점에 대해서도 의견을 같이 했다.

홍 부총리는 프라이덴버그 장관과의 양자면담에 이어 데이비드 맬페스 세계은행 총재와도 면담을 진행했다.

홍 부총리는 보호무역주의와 무역분쟁에 따른 글로벌 가치사슬(GVC) 훼손 등 어려운 여건에서 규칙을 기반으로 한 자유무역 질서 확립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맬패스 총재도 무역분쟁이 GVC에 상당히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데 대해 공감을 표명했다.

홍 부총리는 또 한국이 WB에 설치한 신탁기금을 통해 한국의 개발경험을 활용하는 사업을 적극 발굴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맬패스 총재는 한국의 적극적 지원에 감사를 표하면서 한국정부의 관심사항을 중심으로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onjunge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