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박진숙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과 함께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2019 대한민국 소상공인 대회'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제4회 소상공인의 날'을 기념해 개최하는 소상공인 대회는 지난 2006년부터 매년 열려온 소상공인 최대의 축제다.
[서울=뉴스핌] 박진숙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는 10월 31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2019 대한민국 소상공인 대회'를 개최했다. 2019.10.30 justice@newspim.com |
올해 대회는 '힘내라 소상공인, 가치삽시다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으로 유공자 시상식과 기능경진대회, '가치삽시다 TV' 오픈 스튜디오 방송, 우수제품 판매・체험관, 스마트상점관 운영 등 다양한 행사로 진행했다.
유공자 시상식에서는 모범소상공인, 육성공로자, 우수지원단체 등 3개 부분에서 총 147명의 개인, 단체가 상을 받았다.
모범 소상공인 부문에서는 박정열 비앤테일러샵 대표가 이탈리아 등 해외에서 맞춤양복쇼를 개최하며 우리나라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대중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철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육성 공로자 부문에서는 최영희 대한미용사회장이 업계의 건전한 발전을 이끌고 미용기술 개발과 미용제품 수출 지원 등에 기여한 공로로 석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우수지원단체 부문에서는 서울신용보증재단이 소상공인 창업 교육과 컨설팅, 시설개선협업화 등 소상공인의 혁신·성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한편, 아시아외식연합회‧조리기능장협회 기능경진대회에서는 조리경연, 베이커리경연 부문 등 3개 부문에서 지난 30일부터 이틀간 총 1500여 명이 경연을 벌였다.
맞춤양복, 플로리스트, 선물포장, 피부미용, 이용사, 메이크업 경진대회에도 1600여 명이 참여해 현장에서 갈고 닦은 실력의 진가를 뽐냈다.
한편, 행사장 곳곳에는 다양한 부대행사를 진행했다. 행사장 한가운데에는 올해부터 중기부가 운영하는 '가치삽시다 TV' 오픈스튜디오를 설치해 크리에이터 강과장과 LeMi, 개그맨 이동엽이 소상공인 우수제품을 소개하는 온라인 생방송을 진행했다.
[서울=뉴스핌] 박진숙 기자 = 10월 31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소상공인 대회'의 부대 행사인 '가치삽시다 TV' 오픈 스튜디오 방송. 2019.10.30 justice@newspim.com |
체험관에는 인절미 메치기, 카페공방 체험, 인생사진 촬영, 할로윈 분장 등 업종별 특색을 살린 체험거리를 마련했다.
또 30여 개의 판매관을 설치해 소상공인 제품과 백년가게 음식 등 소상공인의 우수 제품을 선보였으며, 온라인 시장 진출,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성공모델 확산, 소상공인 빅데이터 활용 등 미래 소상공인 정책 방향을 알리는 공간도 마련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국민들이 소상공인의 가치를 사고, 소상공인과 같이 잘 사는 나라가 되기를 바란다"며 "묵묵히 삶의 현장을 지켜온 소상공인들이 대한민국 서민경제의 주춧돌로서 자긍심을 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소상공인을 위해 마련한 정책들을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목소리를 경청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justic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