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김연철 "김정은 '금강산 南시설 철거' 발언, 관광재개 촉구 의도"

기사등록 : 2019-11-05 13: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창의적 해법, 고려해야 할 환경변수 많아"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금강산 남측 시설 철거' 발언과 관련 "자력으로 금강산 관광 재개를 준비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며 대외적으로는 관광 재개를 촉구하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에 출석,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정은 발언의 진의를 어떻게 판단하느냐'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지난달 3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금강산관광 사업자인 현대아산의 배국환 사장, 한국관광공사의 안영배 사장과 북한의 남측 시설 철거 요구 등 관련 문제를 협의하고 있다. 2019.10.31 dlsgur9757@newspim.com

김 장관은 '양면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냐'는 이어지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금강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북측과의) 대면협의가 필요하다"며 "현재 한국관광공사와 현대아산 등 사업자들과 면밀하게 협의를 계속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금강산 관광 문제 관련 정부의 창의적 해법'에 대해서는 "고려해야 할 환경변수가 적지 않다"며 "국제 환경과 남북관계 상황을 고려해야 하고 국민적인 공감대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금강산 지역은 관광과 이산가족 간 만남의 공간, 사회·문화 교류의 공간이기도 하다"며 "각각의 공간에서 지금 할 수 있는 일과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부분은 사업자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통일부 청사 내부 [사진=뉴스핌 DB]

한편 정부는 조만간 '대면협의를 하자'는 대북 통지문을 재발송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아직 구체 시기는 확정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2차 대북 통지문 발송 시기'와 관련해 이같이 말한 뒤, "사업자와의 협의가 계속 진행되고 있고 이를 토대로 대북 협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은 지난달 25일 통일부와 현대그룹 앞으로 통지문을 보내 '합의되는 날짜에 금강산 지구에 들어와 당국과 민간기업이 설치한 시설을 철거해 가기 바란다'고 제안했다.

우리 측은 이에 같은 달 28일 금강산 관광 문제 협의를 위한 당국간 실무회담을 역제안했다. 문서교환 방식으로는 논의를 이어가는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북측은 하루 뒤 다시 한 번 문서교환 방식을 요구하며, 남북 당국 간 만남을 거부하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