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황교안, 보수대통합기구 공식 제안..."유승민·홍문종과 합치겠다"

기사등록 : 2019-11-06 16: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내년 총선 승리해야...빅텐트서 자리 탐내지 않는다"
"탄핵서 모두 자유롭지 않아"...험지 출마엔 즉답 피해

[서울=뉴스핌] 이지현 김승현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자유우파 대통합을 위한 범보수 통합논의기구 출범을 공식 제안했다. 이른바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범보수 빅텐트론'을 꺼내든 결단이다. 이에 따라 범보수진영의 통합이 속도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권에 맞서기 위해서는 자유우파의 내년 총선 승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유승민 의원, 한국당을 탈당한 홍문종 우리공화당 공동대표 등과 직·간접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측근들은 이미 물밑 논의에 착수했다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과정에서 보수가 분열되고 정권을 넘겨준 모든 책임은 한국당 대표인 자신에게 있음을 솔직히 인정했다. 그는 "통합의 대의 앞에서 저부터 성찰하고 겸허한 자세로 임하겠다"고 낮은 자세를 취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1.06 leehs@newspim.com

文정권 심판론 꺼내 든 황교안..."정치적 통합으로 힘을 합치자"

황 대표는 "문재인 정권의 독선과 오만을 반드시 심판해달라. 범자유민주세력이 분열하지 말고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는 것이 시민들의 염원이며 명령"이라고 힘줘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오늘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헌법가치를 받드는 모든 분들과의 정치적 통합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우선 총선 승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자유우파 대통합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지난 탄핵 과정에서 보수가 분열되고 정권을 내주고 두 전직 대통령이 영어의 몸의 되면서 자유우파 정치권 전체에 상처가 생긴 것은 부인할 수 없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황 대표는 특히 "한국당 대표인 제 책임"이라며 "무엇이 우리를 국민들의 신임으로부터 멀어지게 했는지, 왜 우리는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끝까지 지키지 못했는지, 왜 우리는 작은 기득권에 연연하면서 과감한 혁신을 하지 못했는지 국민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반성하고 성찰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황 대표는 '유승민 의원과 논의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헌법가치를 공유하는 모든 정치세력과 통합해야 한다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여러 경로로 자유민주 세력과의 협의를 계속해왔다"며 "유승민 대표와도 직간접적인 소통을 해왔다. 협의기구는 제가 지금 제안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물밑 논의가 이뤄지고 있음을 시사한 발언이다.

그는 또 '홍문종 대표와도 교감을 했느냐'는 질문에 "우리공화당과도 직간접적인 논의들을 나눈 바 있다. 큰 틀에서 문재인 정권 심판을 위한 자유우파, 자유민주세력의 통합이 필요한 때다. 구체적인 항목, 협의 항목에 대해서는 틀 안에 다 모이게 된다면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1.06 leehs@newspim.com

"보수 빅텐트 성사돼도 대표 자리 탐내지 않겠다"...험지 출마 질문엔 "모든 것 다할 것"

다만 황 대표는 통합 완료 시기를 묻는 질문에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며 시기를 못박지는 않았다. 또한 보수 '빅텐트'가 성사되면 자신은 대표 자리를 탐하지는 않겠다는 기존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대통합을 위해서는 자리를 탐해서는 안 된다. 뜻을 같이하는 분들이 그동안 논의 과정에서 나름대로 의미 있는 협의를 해왔다"고 말했다.

또 "어떤 자리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떻게 통합을 이뤄갈 것인지, 어떻게 뜻에 맞는 자유민주세력의 통합을 이뤄낼 것인지가 목표다. 그것을 위한 희생도 해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대표는 '당대당 통합'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한국당은 그동안 최대 야당으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부족한 부분이 있다"며 "경우에 따라서는 우리를 낮추는 협의도 필요하다"고 언급, 가능성을 열어뒀다.

황 대표는 여전히 당 내 갈등의 불씨인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책임론에 대해 "탄핵에서 자유로운 분들은 없다. 과거를 넘어서 미래로 가야 한다. 그 안에 답이 있다"고 말했다. 즉답을 피하면서 탄핵 책임론에서 자유롭게 운신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그는 당내 의원들로부터 거론되는 '총선 험지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에도 "일관된 입장을 여러 차례 말씀드렸다. 당을 위해서라면 모든 것을 다하겠다"며 "저는 국회의원이 아니다. 여러 가능성이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