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애경-스톤브릿지 컨소시엄, 아시아나 본입찰 참여

기사등록 : 2019-11-07 14: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최주은 기자 = 애경그룹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본입찰에 참여했다.

애경그룹과 스톤브릿지캐피탈은 7일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본입찰에 각각 전략적 투자자(SI)와 재무적 투자자(FI)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매각 대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이다.

애경그룹이 스톤브릿지와 손잡은 것은 업황이 악화하고 시장 재편의 가능성이 커진 상황인 만큼, 단기수익률을 추구하는 FI보다는 항공산업의 성격을 이해하고 항공업의 장기적 전망을 공유할 수 있는 파트너가 필요하다고 판단해서다. 규모만 큰 FI는 얼마든지 섭외할 수 있지만 이번 딜은 자금의 규모보다 성격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는 설명이다.

[사진=아시아나항공] 2019.11.07 june@newspim.com

애경그룹은 컨소시엄 구성, 금산분리 등의 이슈로 자금 조달 문제에 있어서는 입찰자 간 큰 차이가 없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인수 당사자간의 시너지 및 인수 주체의 경영 능력, 피인수기업의 정상화 계획이 가장 중점적으로 평가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애경그룹 관계자는 "BAIN&COMPANY와 충분한 실사를 통해 아시아나항공 인수 시 제주항공과의 시너지 극대화, 아시아나항공 경영 정상화에 대한 구상을 이미 상당히 구체적으로 마친 상태"라고 말했다.

애경그룹은 아시아나를 인수하게 되면 상당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먼저 비수익 단거리 노선 조정 및 계열사와의 역할 분배와 노선 운영 효율 극대화를 위해 노선 및 기단을 최적화할 계획이다. 제주항공의 LCC역량과 아시아나항공의 FSC 장점의 결합하고, 직판 및 개별여행객 비중 확대, 데이터 기반 RM역량 개선하는 등 사업 역량을 고도화할 방침을 세우고 있다.

실제 애경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 자회사 등을 포함해 160여 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게 된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상반기 각 사의 여객통계를 기초로 각 사의 점유율을 합하면 국제선 45%, 국내선 48%로 국내 최대 항공그룹이 된다.

앞서 애경그룹은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의 예비후보 가운데 (애경그룹은) 항공운송산업 경험이 있는 유일한 전략적 투자자(SI)"라며, "제주항공을 통해 항공산업 경영 능력을 이미 검증받았다"고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또 "제주항공을 새로운 항공사업 모델로 성공시킨 저력을 바탕으로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겠다"며 "노선과 기단 운용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핵심 역량을 더욱 강화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새로운 항공사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jun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