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종합] '스몰딜에 관세 철회 포함' 관세맨 물러섰다

기사등록 : 2019-11-08 03: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지방 선거에서 표밭 민주당에 내준 데 이어 전국 생방송 탄핵 청문회 앞두고 압박감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과 1단계 무역 합의에 관세 철회를 포함시키기로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중국 상무부가 기존 관세를 단계적으로 취소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한 데 이어 나온 소식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른바 스몰딜의 결정적인 변수로 부상한 관세 철회 문제가 가닥을 잡은 만큼 합의문 서명 장소 결정이 벽에 부딪히면서 발생한 난기류가 일단락될 전망이다.

7일(현지시각) 블룸버그는 미국 정부가 1단계 무역 합의에 관세 철회가 포함된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와 별도로 로이터도 이날 트럼프 행정부의 고위 정책자가 관세 철회 의사를 공식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철회 항목과 규모에 대해서는 전해지지 않았다.

칠레 정부가 과격 시위를 빌미로 이달 16~17일로 예정됐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 취소 이후 합의문 서명 장소로 아이오와를 제안하면서 9월1일 시행한 1120억달러 물량에 대한 관세를 취소할 뜻을 밝혔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 철회 의사를 확인한 것은 처음이다.

지난 5월10일 협상이 좌초 위기에 처했던 당시부터 이어진 중국의 요구에 한 발 물러선 것. 이에 따라 16개월 가량 이어진 관세 전면전이 턴어라운드를 맞은 셈이다.

대통령 선거를 1년 앞두고 치러진 지방 선거에서 공화당이 켄터키를 포함한 표밭을 민주당에 뺏기자 자칭 '관세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 대립각을 세웠다가 득보다 실이 클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여기에 다음주부터 하원의 전국 생방송 탄핵 청문회를 앞두고 재선 적신호에 대한 압박감도 트럼프 대통령을 움직였다는 분석이다.

전날 중국 상무부는 미국 협상 팀과 2주일 가량 심층적이고 건설적인 논의를 가진 끝에 추가 관세를 단계적으로 철회하는 데 합의를 이뤄냈다고 발표했다.

미국이 무역 협상을 원한다면 9월 시행분과 12월 예정분은 물론이고 기존의 2500억달러 물량까지 포함한 관세를 철회해야 한다는 것이 중국 측의 주장이다.

한편 칠레를 대체할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회동 장소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앞서 일부 관세 철회를 제시하며 시 주석을 아이오와로 초청한 미국 측 제안에 중국은 보다 대규모 관세 취소를 요구했고, 힘겨루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날 블룸버그는 양국 정책자들이 아이오와를 배제하고 아시아와 유럽에서 적절한 장소를 물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금융시장과 국제사회는 반색했다. 스몰딜 합의 기대가 고조되면서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는 일제히 사상 최고치 랠리를 펼쳤고, 미 국채와 엔화 등 안전자산은 하락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과 중국의 관세 철회 합의에 따라 글로벌 경제 성장률 전망이 향상될 것이라고 밝혔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