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검찰 세월호 특수단 첫 업무는 과거 기록 파악…"이번주 특조위 면담"

기사등록 : 2019-11-11 15: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세월호 특수단 11일 공식 출범…참사 5년 7개월만
"백서 쓰는 심정으로 모든 의혹 철저히 수사"

[서울=뉴스핌] 이보람 기자 = 검찰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이 참사 이후 지난 5년 동안 진행된 관련 기록을 파악하는 것으로 첫 업무를 시작한다. 이를 위해 이르면 이번주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관계자들을 만난다는 방침이다. 

임관혁(53·사법연수원 26기·수원지검 안산지청장)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장은 11일 "이르면 이번주 특조위 관계자들을 만나기 위해 일정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 단장을 맡은 임관혁 수원지검 안산지청장이 1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검찰청 소회의실에서 출범 각오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19.11.11 mironj19@newspim.com

임 단장은 또 "오늘 수사단이 편성돼 우선적으로 기존 수사·조사 기록을 살펴보고, 세월호 특조위에서 수사 의뢰한 사건과 향후 고발 또는 수사 의뢰 예정인 사건 등 관련 기록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에 수사 방향이나 주안점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라며 "기록이 파악된 이후 수사 기간과 대상, 절차, 수사 우선순위 등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살펴볼 사건은 특조위에서 고발이 이뤄진 세월호 폐쇄회로(CC)TV 영상녹화장치(DVR) 조작 의혹과 선사 청해진해운의 불법대출 의혹 등이다.

수사단은 특조위로부터 넘겨받은 이들 사건 관련 기록을 우선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아직까지 특조위의 모든 자료를 확보하지는 않은 상태다. 또 향후 제기된 고소·고발 사건에 대해서도 들여다 볼 예정이다.

특조위는 오는 12일 과거 해경의 '부실구조 의혹'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다.

특수단은 이들 외에 사고 발생 원인과 구조 및 대응 과정, 추후 조사·수사 과정에서 불거진 축소 외압 의혹 등 세월호 참사 사건과 관련해 수차례 진행된 조사와 수사에도 남아있는 의혹을 전반적으로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임관혁 단장을 비롯해 조대호(46·30기) 대검 인권수사자문관, 용성진(44·33기) 청주지검 영동지청장 등 부장급 검사 2명과 수사 경험이 풍부한 검사 5명 등 검사 8명 규모로 특수단을 꾸렸다. 수사관 10여명을 포함하면 총 20여명 규모다.

임관혁 단장은 이날 오후 특수단 출범을 발표하면서 "백서를 쓰는 심정으로 마지막 수사가 될 수 있도록 제기되는 모든 의혹을 철저하게 조사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