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한·중·일 환경장관, 23일 '동북아 미세먼지 대책' 논의한다

기사등록 : 2019-11-21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일본 기타큐슈서 21차 환경장관회의 개최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대응 협력을 강화하고 환경분야 전반에 대한 논의를 위한 한·중·일 환경장관이 한 자리에 모인다.

환경부 '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TEMM21)'가 23일부터 24일까지 일본 기타큐슈(Kitakyushu)시 리가로얄호텔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21일 밝혔다. 23일 국가 간의 양자회담을 시작으로, 24일에는 3국 장관회의 본회의와 기자회견이 열릴 예정이다.

지난 1999년 우리나라의 제안으로 시작된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는 매년 3국이 교대로 개최하고 있다. 미세먼지 등 동북아 지역 환경문제 공동대응을 위한 장관급 협의체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리간지에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이 4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9 한·중 환경장관 연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04 leehs@newspim.com

이번 회의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 리간지에(LI Gānjie)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 고이즈미 신지로(KOIZUMI Shinjiro) 일본 환경성 장관을 비롯한 3국 정부 대표들이 참석한다.

3국 장관은 자국의 주요 환경정책을 직접 소개하고 동북아 차원의 환경현안 대응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미세먼지, 생물다양성 등 분야별로 그동안의 협력성과와 2020~2024년 공동행동계획의 우선협력분야 등을 담은 공동합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본회의에 앞선 23일 조명래 장관은 일본과 중국 환경장관과 양자회담을 가져 양국 간 환경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한다.

일본과는 미세먼지, 기후변화 대응,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외래생물 관리 협력 등에 대해 심도 있게 의견을 나눈다. 중국과는 양국 환경분야 최대 현안인 미세먼지 등 대기분야 협력을 비롯해 기후변화 대응과 적응 협력에 대해 논의한다.

이 밖에도 환경장관회의에서는 3국 청년, 산업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청년 토론회, 환경기업 원탁회의, 탈탄소 및 지속가능발전 도시 공동연구 토론회 등 3개의 부대행사가 열린다.

조명래 장관은 "한·중·일 3국은 인접국으로서 환경영향을 주고 받기 때문에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환경장관회의를 활용해서 미세먼지, 해양폐기물, 환경안전 등 3국 환경 현안에 대해 토의하고 해결방안을 찾고자 한다"고 밝혔다.

fedor0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