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사회

KT·하림이 만든 AI·빅데이터 강좌 들으면 학점 인정

기사등록 : 2019-11-27 09: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학점 인정 교육기관에 매치업 기관 추가
군 학점은행제 교육과정 4주→3주 완화

[세종=뉴스핌] 김홍군 기자 = 기업과 교육기관이 협업해 만든 4차산업혁명 온라인 강좌를 수강하면 학위취득이나 졸업에 필요한 학점으로 인정된다.

교육부는 27일 국무회의에서 산업맞춤 단기직무능력 인증과정 매치업(매치업) 강좌의 학점 인정을 위한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과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안이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매치업은 4차 산업혁명 등 새로운 산업수요와 기술변화를 교육에 반영하기 위해 개발한 온라인 기반의 단기강좌로, 산업분야 대표기업과 교육기관의 협업으로 이뤄진다.

기업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스마트물류, 스마트 팜,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등과 관련된 핵심직무를 발굴·제시하고, 교육기관은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해 교육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기업에서는 KT(인공지능)와 하림(스마트물류), 엑셈(빅데이터) 등이 매치업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교육기관은 전남대, 포항공과대, 중앙대, 고려사이버대,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멀티캠퍼스, 한국능률협회&데이타에듀, 코리아헤럴드 등이다.

[세종=뉴스핌] 김홍군 기자 = 기업과 교육기관이 협업해 만든 4차산업혁명 온라인 강좌를 수강하면 학위취득이나 졸업에 필요한 학점으로 인정된다. [자료=교육부] 2019.11.27 kiluk@newspim.com

개정안은 평가인정 대상 교육훈련 기관에 매치업을 개발·운영하는 기관을 추가해 매치업의 이수결과를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 매치업 강좌의 특수성을 고려해 학습시설과 설비 등 평가인정 기준의 일부를 적용하지 않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아울러 매치업 강좌가 특성에 맞게 운영되도록 출석, 수업관리, 성적평가 등 학습과정 운영규정의 일부를 대학의 학칙과 내부규정으로 정할 수 있도록 했다.

군대에서 실시하는 교육훈련의 경우에는 학점은행제 학습과정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수업기간을 4주 이상에서 3주로 완화해 군 복무 중 학점 취득을 쉽게 하도록 했다.

군대에 간 청년들은 평가인정을 받은 교육훈련을 이수하면 소속대학의 학칙 또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세종=뉴스핌] 김홍군 기자 = [자료=교육부] 2019.11.27 kiluk@newspim.com

교육부는 고시 개정 등 후속조치를 조속히 마무리해 2020년부터 개정안을 적용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개정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4차 산업혁명 분야 직무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매치업 강좌를 듣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kiluk@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