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종합2보] 현대차 '2025 전략'...지능형 모빌리티 제품+서비스 통합

기사등록 : 2019-12-04 14: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6년간 총 61조1000억원 투자
전기차 등 제품부터 차량 관련 서비스까지
정의선 수석 부회장 '인간 중심' 미래 모빌리티 제시

[서울=뉴스핌] 김기락 기자 = 현대자동차가 4일 공개한 '2025 전략'은 전기자동차와 수소전기차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담았다.

현대차는 이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어 '2025 전략'을 공개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 부회장이 최근 강조한 '인간 중심' 미래 모빌리티 전략을 보다 세분화한 것이다.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Smart Mobility Device)'과 '지능형 모빌리티 서비스(Smart Mobility Service)' 2대 사업 구조로 전환해 사업 경쟁력을 높이고, 상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6년간(2020년~2025년) 총 61조1000억원을 투자한다. 6년간 연평균 투자액은 약 10조원 수준이다.

지난 2월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공개한 5개년(2019년~2023년) 투자계획 45조3000억원 보다 투자 규모를 늘렸다. 

구체적으로 ▲제품과 경상 투자 등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에 41조1000억원 ▲전동화, 자율주행·커넥티비티, 모빌리티·인공지능(AI)·로보틱스·개인용 비행체·신 에너지 분야 등 미래사업 역량 확보에 20조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2025년 글로벌 배터리 전기차,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3대 전동차 제조 기업으로 오르겠다는 전략이다.

정 수석 부회장은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인간 중심'으로 제시했다.

정 수석 부회장은 지난 7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모빌리티 이노베이터스 포럼(MIF) 2019' 포럼 개막 기조 연설에서 "도시와 모빌리티는 그 시작부터 우리 인간을 위해 개발되고 발전돼 왔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그룹은 보다 넓은 인문학적 관점에서 인간 중심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모빌리티를 연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김기락 기자 = 현대자동차가 4일 공개한 '2025 전략' [사진=현대차] 2019.12.04 peoplekim@newspim.com

 ◆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 전기차부터 마지막 이동 수단까지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 전략은 자동차는 물론 개인용 비행체(Personal Air Vehicle), 로보틱스, 라스트마일 모빌리티(Last Mile Mobility) 등 다양한 모빌리티 제품군으로 확대·전개해 끊김없는 이동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라스트마일 모빌리티'란 마이크로 모빌리티, 퍼스널 모빌리티로 불리는 초단거리 개인 이동수단으로 통상 차에서 내려 목적지까지 마지막 1마일(1.6㎞) 정도에 대한 이동 서비스를 뜻한다.

전동킥보드가 라스트마일 모빌리티에 해당된다.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 전략의 핵심은 전기차 확대다. 2025년까지 배터리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의 연간 글로벌 판매를 총 67만대(배터리 전기차 56만대, 수소전기차 11만대)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한국·미국·중국·유럽 등 주요시장은 2030년부터, 인도·브라질 등 신흥시장은 2035년부터 적극적으로 신차에 전동화를 추진한다.

현대차의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도 모빌리티 제품이 나온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2021년 처음으로 파생 및 전용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며, 2024년 이후에는 전동화 라인업을 본격 확대한다.

고성능 N 브랜드의 경우 전동차, SUV까지 적용하며 차별화 요소를 통해 상품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복안이다.

이원희 사장은 이날 발표에서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고객이 가장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미래 경영전략의 핵심" 이라며 "고객 변화에 맞춰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가치를 실현하는 스마트(Smart)한 이동 경험을 새로운 가치로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지능형 모빌리티 서비스, 이동 수단 외의 '모든 신사업'

지능형 모빌리티 서비스는 자동차 외에 관리 영역의 새로운 사업 모델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자동차와 정비, 관리, 금융, 보험, 충전 등 주요 서비스를 함께 결합해 제공하는 신 사업을 추진하고, 향후 현대차 주도의 플랫폼을 통해 고객 군과 수익원을 확대한다.

또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서비스' 사업을 유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을 구축해 차량 내·외부 및 다양한 고객 접점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커넥티드카와 정비망을 통해 수집된 차량 제원, 상태, 운행 정보 데이터를 활용한 보험, 정비, 주유, 중고차 등의 단순 제휴 서비스를 넘어 쇼핑, 배송, 스트리밍, 음식주문, 다중 모빌리티(Multi-modal) 등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서비스'가 삶의 중심으로 확장된 세계 최고 수준의 맞춤형 모빌리티 라이프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다중 모빌리티'는 대중교통, 카셰어링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조합해 사용자의 이동 편의성을 최적화시키는 모빌리티 서비스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지능형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 전개를 위해 지역 특성에 맞는 전략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북미에서는 4단계 이상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비해 카쉐어링과 로보택시 실증사업을 전개한다. 한국, 아태, 동남아, 호주에서는 각 시장별 모빌리티 서비스 회사와의 제휴로 시장 진입을 추진한다.

또 유럽과 러시아에서는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서비스' 결합 사업을 우선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앱티브와 40조원 규모의 합작사를 설립해 자율주행차 소프트웨어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또 수소차 시장을 위해 국내외 많은 기업과 손잡는 등 미래 모빌리티 전략을 전 세계적으로 전개 중이다. 

people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