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與, 검찰공정수사촉구특위 구성…윤석열 만난다

기사등록 : 2019-12-04 14: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설훈 "윤석열 검찰총장도 만날 것"
이종걸·홍영표·박범계·송기헌 등 전면 배치

[서울=뉴스핌] 김현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장으로 4선 의원인 설훈 최고위원을 앉혔다. 검찰 수사가 청와대로 향하는 가운데, 당 차원에서 공식 대응을 시작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위 위원으로는 5선인 이종걸 의원과 4선 송영길·이상민 의원, 3선 홍영표 의원, 재선 전해철·박범계 의원에 송기헌·김종민·백혜련 의원 등 법제사법위원이 대거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무게감이 실리고 있다. 이외에도 당 외부 변호사단체 주요 인사의 선임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위는 윤석열 검찰총장을 만날 계획도 잡고 있다. 설훈 의원은 4일 윤 총장을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특위 차원에서 논의를 해야겠지만 아마도 만날 것"이라고 짧게 답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leehs@newspim.com

설 의원은 자유한국당의 국회선진화법 위반 수사가 미비한 것을 비롯해 검찰이 진행하는 수사에 더해 별건수사나 인권침해 수사에 대해서도 강도 높게 항의할 예정이다.

앞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출신 검찰 수사관이 숨진 것과 관련해 "검경 합동수사단 혹은 특별검사를 통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 자리에서 경찰이 우선 수사를 진행한 뒤 차후 검찰로 넘겨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청와대 전 특감반원 수사관은 검찰 참고인 조사를 앞두고 숨졌다. 고인이 검찰 출신이라는 점을 감안할 떄 이해 당사자로 판단할 수 있어 경찰이 수사를 하는 것이 더 객관적이고 중립적이라는 의미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검찰도 사실상 강압수사에 관련된 의혹이 제기되는 만큼 경찰이 우선 수사하고 이후에 검찰이 진행하는 것이 맞다"며 "법무부에서도 강압적·비인권적 수사에 대해서는 감찰을 실시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홍 대변인은 이어 "경찰 수사를 우선하고 필요하다면 검경 합동수사단, 특별검사 도입을 하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여권 관계자는 "청와대까지 압수수색을 진행하는 검찰이 한국당에 대해서는 전혀 수사를 하지 않고 있다"며 "미리 시나리오를 짜고 그에 따라 수사를 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with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