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스페셜 인터뷰] 김영우 "내 불출마는 찻잔 속 태풍…당 바꾸는 힘 되길"

기사등록 : 2019-12-06 06: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대 국회 들어와 늘 고민…정치적, 도의적 책임 져야"
"황교안 대표, 꽃길 걸을 생각 말아야…수도권 험지 출마가 맞아"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제 불출마는 찻잔 속의 태풍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이 하나 하나 쌓여서 우리 당이 조금 달라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3선, 경기 포천시가평군)이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수도권 지역 다선(多選)의원의 갑작스러운 불출마 선언이었다. 당으로서는 비교적 험지인 수도권에서 싸워줄 인재를 한 명 잃게 됐다.

그런 그를 5일 의원실에서 만났다. 피곤한 기색이 역력했다. 갑작스러운 발표에 찾는 사람이 많았다고 한다. 하지만 그는 급하게 내린 결정이 아니었다고 힘줘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뉴스핌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9.12.05 kilroy023@newspim.com

"마음의 결정을 한지는 좀 됐어요. 20대 국회 들어와서 늘 고민했죠. 일단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받았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도 제가 가담했잖아요. 제가 몸담았던 정당의 두 전직 대통령이 법정에 섰다는 것은 우리도 무엇인가 잘못했다는 것이거든요. 정치적·도의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생각을 쭉 해왔습니다."

기자 출신인 김영우 의원은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선 포럼에 참가하면서 18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고 국회에 입성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는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을 탈당해 바른정당에 잠시 몸담았었다.

무거운 책임감으로 20대 국회 내내 임해왔다. 하지만 그 4년 동안 변한 것은 많지 않았다.

"우리가 문재인 정부에 대해 비판을 하는데도 국민들은 한국당을 지지하지 않죠. 우리가 무엇인가 크게 잘못됐다는 거예요. 우리가 변화하고 개혁하는데에 소홀했다는 거죠."

최근에 일어난 당 내 일련의 사안들도 그가 보기에는 국민적 눈높이에 맞지 않는, 비상식적인 일들이었다.

"당이 개혁을 해야 하는데 지금까지의 과정을 보면 실망스럽습니다. 당직 인사나 총선기획단 구성도 국민들의 입장과 정서에서 봤을 때는 눈높이에 맞지 않잖아요. 박찬주 전 육군대장 영입, 우리끼리 표창장 주고 희희낙락하고, 느닷없이 공천 가산점 얘기가 나오고요. 그러다가 결국은 당대표와 원내대표 간 불협화음으로 이어지고 이번 원내대표 문제까지 불거진거죠."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이 결정하는 것이 맞아요. 그것은 당헌당규를 떠나 상식적인 것이고, 황 대표가 제왕적 당 대표의 모습을 보인것 아닌가 싶어 우려됩니다. 의회민주주의에 반하는 일이죠. 아무리 당헌당규를 유권해석 했다고 하더라도 원내대표는 당대표가 임명하는 당직자가 아닌데 굉장히 크게 착각하신 것 같습니다."

"황 대표가 좀 더 소통을 하셨으면 해요. 지금은 싸우기 위해 뭉쳐야 할 때이기도 하지만, 하나의 목소리만 가지고 싸울 수는 없잖아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야 할텐데 너무 제한되어 있어요. 당직 인선 하는 것만 봐도 내년 수도권 선거를 어떻게 치를지 고민입니다. 내년 총선은 수도권에서 결판이 나거든요. 좋은 분들이 많이 나와야 하는데 걱정됩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뉴스핌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9.12.05 kilroy023@newspim.com

다만 김 의원이 보기에는 이같은 일련의 문제가 단순히 당 지도부의 문제만은 아니었다. 당에 근본적인 문제들이 있다.

"저는 한국당에 크게 세 가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일단 웰빙정당 이미지가 너무 강해요. 판사·검사·장관·차관·장군. 물론 그 분들 모두 열심히 살아오신 분들임에는 틀림없지만 당 자체가 사회에서 잘 나가는 분들, 특권층으로 구성된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 하나는 자리싸움이 너무 심해요. 정치하는 사람들이니 그렇지만, 상임위원장이나 시·도당위원장, 당직 이런 부분에 너무 연연해서 볼썽사나운 모습들이 많았죠."

"마지막으로는 전략이 부재합니다. 문재인 정권에 대한 문제가 이렇게 쏟아져 나오는데 우리는 어느 것 하나 해결도 못하고 끝을 본 것이 거의 없이 계속 끌려왔어요. 현 정권에 대해 강한 언어로 비판하지만 국민들 보기에는 식상하죠. 매일 똑같은 사람이 나와서 똑같은 언어로 30분씩 비판하니까요. 비판의 매너리즘, 공격의 매너리즘에 빠져 있는 겁니다. 지금 말씀드린 이 세 가지가 해결되지 않으면 우리 당은 어려울 겁니다."

당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면 변화가 있어야 한다. 한 마디로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역사의 물레방아를 돌렸다고 생각되는 물, 흘러간 물들은 자리를 비켜줘야죠. 우리가 자리를 비워주지 않으면 새 술이 담길 수가 없어요. 당 내에도 책임져야 할 분들이 많죠. 황교안 대표도 꽃길을 걸을 생각은 아예 하지 마시고 수도권 험지에 나가야 한다고 봅니다. 그렇게 해서 사회에서 잘 나가는 사람만 찾지 말고 국민들이 봤을 때 감동이 있는 인물들을 모셔야죠."

이번 20대 국회가 끝나면 한동안은 '국회의원 김영우'는 볼 수 없게 된다. 그에게 앞으로의 계획을 물었다.

"일단 임기 동안은 완벽하게 백의종군을 할 생각입니다. 그 어떤 당직이나 원내 선출직에 나가지 않겠다고 한 것도, 불출마를 하는 마당에 원내대표를 해서 전국적으로 인지도 올리고 정치인으로서 훗날을 기약하는 계산은 하기 싫었기 때문이죠. 대신 다른 분이 원내대표를 하면 뒤에서 잘 도와드려야죠. 원내대표도 저 말고 능력 있는 재선급 의원까지도 나와서 해주셨으면 합니다. 그 이후는, 아무 생각 하지 않고 있습니다. 걱정만 하고 있죠. 10년 넘는 정치 생활을 정리 하려니 홀가분하긴 하지만 한편으로는 굉장히 무거운 마음, 그런 생각이 많이 드네요."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