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주말 이슈+] 국회의장 출신 첫 총리 나오나...與 내부 "정세균 외에 대안 없어"

기사등록 : 2019-12-14 10: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靑, 성과 위주 정권 후반기 '경제 총리' 원해…김진표 낙마와 맞물려
6선 합리적 성향으로 여야 떠난 인맥, 인사청문회 통과도 유리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국무총리 후보로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당초 유력한 총리 후보로 거론됐던 김진표·원혜영·진영 의원 등은 이제는 청와대에서도 화제가 되지 않고 있다.

국회의 수장인 국회의장은 국가 서열 2위로, 국회의장을 지낸 정치인이 국가 서열 5위인 국무총리로 임명되는 것은 유래가 없는 일이다. 정 전 의장의 국무총리 임명은 국회를 무시하는 것이라는 반발에 부딪힐 가능성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 전 의장은 현재 유력한 국무총리 후보자다.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청와대 내에서도 이미 정 전 의장을 유력한 총리 후보자로 검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뉴스핌] 정일구 기자 =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오후 경기 수원시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2.11 mironj19@newspim.com

정 전 의장이 정권 후반기 성과를 위한 안정적인 '경제 총리'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정권 후반기를 맞아 '경제 총리'를 통해 국정 동력을 확보하려 하고 있다.

정 전 의장은 쌍용 상무 출신으로서 경제 일선의 경험과 6선 의원, 집권당 원내대표와 당 대표, 산업자원부 장관을 지내면서 쌓은 여야를 가리지 않는 인맥과 정책 능력을 갖고 있다. 국회의장을 지내면서 입법부를 지휘해 정부 부처들을 통할하는 데도 문제가 없다는 평가다.

합리적인 성격의 정 전 의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파동으로 논란이 된 인사청문회 통과에도 어려움이 없을 전망이다. 청와대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 내정자를 사실상 내정하고도 검증을 위한 시간을 더 투자하면서 관리하는 등 인사청문회 통과를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있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학선 기자 yooksa@

당초 유력한 후보자로 참여정부 당시 경제 부총리와 사회 부총리를 함께 지낸 김진표 의원이 거론됐지만, 김 의원은 친기업적 성향과 종교인과세 반대, 성소수자 차별 발언 등 때문에 여권 핵심 지지층들과 시민단체 사이에서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핵심 지지층 사이에서 김진표 총리 현실화시 현 정권과 결별하겠다는 강경한 목소리가 흘러나오면서 김진표 총리 카드는 사실상 어려워졌다. 여론을 의식한 김 의원이 총리직 고사 입장을 밝혔고, 청와대에서도 이제 김 의원은 사실상 배제된 분위기다.

정 전 의장 총리 기용의 변수는 결국 본인의 결단과 함께 여론의 향배가 될 전망이다. 정 전 의장은 국무총리 임명과 함께 출마를 준비하던 종로 지역구를 비워야 한다. 국무총리로 문재인 정부의 마무리를 과오없이 수행하면서 다시 대선주자급으로 부상할 수도 있지만, 정권 후반기임을 고려하면 쉽지 않다.

이 때문인지 최근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중진의원들은 정 전 의장의 출마 의지가 강하다며 이낙연 총리의 유임 가능성을 제기했다.

정부가 최근 선거법과 검찰개혁 입법 등으로 국회가 극한 갈등에 휩싸여 있는 상황에서 국회 동의가 필요한 총리 임명으로 인사청문 정국을 만들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10 alwaysame@newspim.com

그러나 이낙연 총리가 최근 차기 주자 순위 1위로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에서 당의 얼굴로 선거를 치르려 하고 있어 교체 가능성은 여전히 크다.

청와대는 일단 현재 정세균 전 의장의 총리 기용설에 대해 확실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총리 인선과 개각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정한 바가 없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청와대는 장관 교체는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차기 개각은⑶ 총선 출마가 확실시되는 유은혜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의 교체 정도만 이뤄질 전망이다.

정 전 의장이 국회의장 출신으로 국무총리를 지내는 역사상 첫 사례가 될지, 청와대와 정 전 의장에 여의도 정가의 눈이 집중되고 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