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트럼프 "솔레이마니 제거, 전쟁 중단을 위한 것"

기사등록 : 2020-01-04 09: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영기 기자 = 미군이 공습으로 이란 군부 실세인 거셈 솔레이마니 사령관을 제거한 것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는 전쟁의 시작이 아니라 전쟁의 중단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란은 미국에 "최고의 응징을 맛보게 될 것"이라며 강력한 보복을 예고했다.

3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기자들에게 "대통령으로서 엄숙한 나의 의무는 미국 시민을 보호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어젯밤 내 지시에 따라 미군은 흠잡을 데 없이 정확한 공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전세계의 넘버 원 테러리스트인 거셈 솔레이마니를 제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트럼프는 "솔레이마니는 미국 외교관과 군 인력에 대해 임박하고 사악한 공격을 꾸미고 있었지만 우리는 그를 현장에서 잡아 끝을 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는 최근 이라크에서의 로켓포 피격으로 미국 시민이 사망한 것과 이라크 주재 미국 대사관에 대한 공격이 모두 솔레이마니의 지시에 의한 것이라는 설명도 빼놓지 않았다.

그는 "어제 일은 이미 오래 전에 했어야할 일이고, 그랬다면 더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이 일은 전쟁을 멈추기 위해 한 것이지, 전쟁을 시작하려고 한 게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앞서 이란은 미국의 솔레이마니 살해를 테러행위로 규정하고 강력한 보복을 결의했다.

이란 최고국가안보회의(SNSC)는 이날 긴급회의를 열고 미국의 거셈 솔레이마니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 살해 행위는 미국의 큰 실수라면서 책임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어 SNSC는"솔레이마니 장군이 고귀한 순교의 피를 흘리도록 한 범죄자들에게 거친 보복이 기다리고 있다"라며 "범죄자들은 적시, 적소에서 그의 피에 대해 가장 강력한 최고의 응징을 맛보게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플로리다 로이터 = 뉴스핌] 이영기 기자 = 이란 공습으로 거셈 솔레이마니 장군을 제거한 후 4일(현지시간) 플로리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말하고 있다. 2020.01.04 007@newspim.com

 

00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