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게임 질병 코드 이슈에 넥슨·엔씨소프트·넷마블 등 3N 창업자들이 목소리를 내달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이 회장직을 2대째 연임하는 취임사에서다.
그동안 게임 질병 코드 등 관련 이슈에 앞장서달라는 요청은 종종 있었다. 하지만 게임업체는 별다른 움직임이 없었다. 기업들이 개별적으로 이런 문제에 대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위 학회장은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 이용 장애 질병 코드 국내 도입 조짐과 지난 2017년부터 이어져 온 중국의 게임 판호(자국 내 서비스 허가권) 발급 중단 문제에 대해 게임 업계가 이제 적극적으로 나설 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 로이터 뉴스핌] |
위 학회장은 "게임업계가 절체절명의 시기인데 3N 창업자들이 잘 보이지 않는다"며 "자신들의 존립 근거가 위협받는데 질병코드 도입에 대해 입장 표명을 하지 않는다"고 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9 게임백서'에 따르면 국내 게임 수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화권에서 2017년(60.5%) 대비 2018년(46.5%)에 수출이 14% 이상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게임 업계가 실제로 큰 타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게임 질병 코드 논란도 제대로 정리되지 않는 모양새다. 정부는 지난해 게임계, 법조계, 의료계 등으로 구성된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국내 도입 문제 관련 민관협의체'를 출범했지만, 입장만 확인한 채 논의가 지지부진하다.
한국게임학회가 수차례 토론회를 열고 논의를 이어가고 있지만,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바꾸고 문화로 인식시키겠다는 취지를 달성하기엔 역부족이라는 비판도 있다. 게임을 제작하고 서비스하는 직접 이해당사자인 게임사가 선봉에 나서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는 이유다.
하지만 게임 업체들은 '대표가 직접 나서 달라'는 언급에 부정적이다. 한 기업 관계자는 "게임 질병 코드 이슈를 정부에서 이미 다루고 있는데 결론도 나기 전에 업계 대표들이 판을 꾸려 목소리를 내는 게 맞는지는 생각해봐야 할 부분"이라고 말을 아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중국 판호 이슈가 심각한 건 알고 있지만 사실 '한국'만 콕 집어서 규제를 하고 있다고 확신하기는 힘든 상황"이라며 "기업들은 중국과 여전히 교류를 하고 있고 적대적으로 대응했다가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적극적인 대응엔 물음표를 찍었다.
한편 '게임 질병 코드 민관협의체'는 올해 초부터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등재의 과학적 근거 분석 ▲게임이용 장애 국내 실태조사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 등에 대한 연구 용역을 진행한다. 과학적 근거 분석과 파급효과 분석은 약 1년, 실태조사는 약 2년이 소요될 전망이다.
giveit90@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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