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기남부

[21대 총선] 수원정·무, 여당 텃밭 지켜온 박광온·김진표 대항마는?

기사등록 : 2020-01-27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편집자] 제21대 총선이 80일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경기도 수원은 경기지역 정치 1번지이자 민심을 확인할 수 있는 바로미터로 통합니다. 인구 124만명의 수원시에는 갑·을·병·정·무 5개 선거구가 있습니다. 지난 2016년 치러진 20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5개 선거구를 모두 석권했습니다. 이후 수원갑 이찬열 의원이 민주당 탈당 후 바른미래당으로 당적을 옮겨 현재는 민주당 4석, 바른미래당 1석입니다. 이 때문에 현재 수원은 진보색이 뚜렷한 지역으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과거 수원은 수원의 상징인 '남문'을 중심으로 보수색이 짙은 지역이었습니다. 4월 총선을 앞두고 방어에 나선 현역 국회의원과 만만치 않는 경력을 자랑하는 도전자들이 정책대결에 나서는 등 저마다의 강점을 내세우며 선거전에 돌입했습니다. 특히 이번 선거는 최근 민주당 지지율이 40% 밑으로 떨어진데다 통합보수신당의 등장 등으로 인해 민심이 여러 방향으로 흩어질 수 있어 어느 때보다 막판까지 변수가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뉴스핌이 수원시 5개 선거구의 출마 후보자와 관전포인트를 짚어봅니다.

[수원=뉴스핌] 권혁민 기자 = 박광온(왼쪽), 임종훈.

[수원=뉴스핌] 최대호 기자, 권혁민 기자 = ◆수원정 

수원정(영통구)은 현재 재선 의원인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의원이 지키고 있는 곳이다.

박 의원은 지난 2014년 치러진 7·30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돼 19대 국회에 입성했다.

이후 박 의원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수원무(신설선거구)에 당선된 김진표 의원이 내리 3선을 한 야당 텃밭인 영통구를 이어 받으며 재선에 성공했다.

박 의원은 수원지역에 연고가 전혀 없는 불리함을 안고도 과거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당대표 비서실장을 맡은 경력과 과거 MBC 보도국장을 지낸 젠틀한 이미지를 내세워 빠른 시간 지역 내에서 높은 인지도를 쌓았다.

이어 대한민국 최초로 아동수당과 난임치료 휴가제도를 비롯해 육아휴직급여 인상, 유급출산 휴가제도 확대 등을 법과 정책으로 만들며 중앙과 지역에서 스킨십을 쌓아왔다.

다만 박 의원이 3선으로 가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하는 숙제가 있다.

첫째는 광교신도시 '교통문제'다.

지난 3월 문을 연 수원컨벤션센터와 같은달 개원한 수원고등법원·수원고등검찰청 및 다음달 갤러리아 광교(광교점)가 개점을 앞두고 있어 광교신도시 내 교통문제는 하루 빨리 풀어야 하는 숙제로 떠올랐다.

특히 컨벤션센터는 사업이 아직 숙성단계가 아니므로, 모든 사업계획이 완료되면 교통문제는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현재도 출퇴근 시간 광교신도시에서 영통고속도로로 이어지는 광교사거리는 큰 정체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둘째는 광교 'LH 10년 공공임대' 보상 문제다.

LH 10년 공공임대주택은 10년 임차 후 시세감정평가액으로 분양 전환을 받는 공공주택 제도다. 하지만 광교의 경우 분양 당시보다 많게는 5배 이상 폭등한 주변시세로 인해 입주민들이 거리에 내쫓길 위기에 처해있는 상황이다.

현재 박 의원의 라이벌로는 수원 출신인 한국당 수원정 임종훈 당협위원장이 출마한 상태다.

임 예비후보는 30여년 가까운 국회사무처 경력과 대학에서 헌법학 및 입법학을 15년 동안 강의하고 연구한 국회 전문가다.

임 후보는 이같은 경력을 내세워 영통구 지역의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동시에 새보수당에서는 지난 2018년 바른미래당 타이틀로 수원시장 후보로 나왔던 강경식 예비후보가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수원무

수원무(권선구+영통구) 지역은 현재까지 수원에서 가장 조용한 선거구다.

수원무 지역의 관전포인트는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의 '5선' 달성 여부다. 김 의원은 지난 4번의 총선에서 모두 영통구에서 승리했다.

[수원=뉴스핌] 권혁민 기자 = 김진표 의원.

김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3선 도전에 나선 정미경 새누리당(현 한국당) 후보를 이겼다. 이는 지난 2014년 경기도지사 도전 실패 후 2년 동안 절치부심하며 지역민들과 함께 지켜낸 결과로 풀이된다. 김 의원은 이로써 헌정사상 처음 생긴 '무(戊)' 선거구의 초대 국회의원이자 민주당의 핵심 인물로 자리매김한지 오래다.

김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경쟁구도를 가졌던 한국당 정미경 최고위원이 수원을 선거구로 출마하면서 강력한 라이벌이 없는 상태다. 사실상 무혈입성을 앞두고 있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김 의원의 유일한 단점은 일부 젊은층에서 제기되는 '세대교체론'이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부터 만 18세 이상에게 투표권이 주어지며 젊은 세대가 정치권에 유입되는 가운데 김 의원이 젊은층의 표심을 어떻게 공략할지 여부도 새로운 관심사다.

한국당에서 박재순(전 경기도의원) 예비후보가 선관위에 후보 등록과 선거사무실을 준비하며 표심잡기에 나섰다.

hm071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