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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지난해 자국 게임 위주 판호 발급...해외 게임 11.8% 불과

기사등록 : 2020-01-31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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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총 판호 발급 1570건...국산 88.2% 차지
한국 게임 판호 발급 0건...국내선 中 게임 '활개'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국내 게임사에 대한 중국의 판호(版号·게임 서비스권) 발급이 중단된 가운데, 중국은 지난해 자국 게임 판호발급에 집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중국 게임산업 연구 사이트 '게임룩(Game Look)' 연구 결과를 인용해 2019년 중국은 총 1570개의 게임에 대해 판호를 발급했다고 30일 밝혔다.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판호 발급건 중 중국 게임이 88.2%를 차지했으며, 수입산 게임은 11.8%로 매우 낮은 비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자국 게임 1385개에 대해 판호를 발급했다. 게임 종류로는 ▲모바일 게임 1323개 ▲PC게임 35개 ▲웹 게임 18개 ▲비디오 게임(PS4/Xbox) 9개로 집계됐다.

수입산 게임의 판호 허가는 총 185건으로 조사됐다. 게임 종류로는 ▲모바일 게임 139개 ▲PC게임 30개 ▲웹 게임 2개 ▲비디오 게임(PS4/Xbox) 14개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우리나라 게임이 중국에서 판호를 발급받은 건수는 0건으로 중국 게임사가 국내에서 다양한 신작을 출시하며 종횡무진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31일 기준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에 따르면, 3위에 '라이즈오브킹덤(릴리즈게임즈)'이 4위에 '기적의검(4399코리아)'이 올라와 있다. 최근 주목을 받으며 출시된 '명일방주(요스타)'도 6위에 오르는 등 중국 게임이 국내 게임 시장 상위권에서 치열한 접전을 펼치고 있는 상태다.

콘진원은 이 같은 상황에 위기감을 느끼고 신흥시장 발굴을 위해 노력할 것을 예고했다. 콘진원은 올해 게임 예산으로 636억원을 편성했다.

김혁수 게임본부장은 "중국 내 규제강화 등으로 올해 게임산업에 과도기가 예상된다"며 "'포스트 차이나'를 대비하기 위해 신흥시장 발굴에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giveit90@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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