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엄마·동생에 외면당한 조현아...노조 반감도 증폭

기사등록 : 2020-02-05 15: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한항공 노조, '외부세력 결탁' 조현아 '절대 불가' 입장
'전문경영인 제도' 오히려 직원 반감 기폭제

[서울=뉴스핌] 구윤모 기자 =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조현민 한진칼 전무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편에 서면서 대한항공 내 노동조합도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을 향해 재차 칼끝을 겨눌 것으로 보인다.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강성부펀드), 반도건설 등 '외부세력'과 손 잡은 조 전 부사장보다는, 조 회장 중심으로 합심한 오너 일가의 안정된 경영환경에 기대가 커지는 모양새다. 

4일 대한항공 일반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현재 이번 한진그룹 경영권 분쟁과 관련한 사태 추이를 지켜보며 공식 입장 발표 여부를 논의 중이다.

일반노조 측은 조 전 부사장의 경영 복귀에 대한 내부 반발이 여전히 큰 만큼, 조 회장을 중심으로 한 현 경영진 체제 지지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일반노조 관계자는 "회사 이미지를 그렇게 실추시켜놓고 아무런 공헌 없이 지분 싸움으로 경영권 확보만 노리는 조 전 부사장이 직원들 눈에 좋게 보일 리 없다"며 "특히 KCGI, 반도건설 등 외부세력과 연합해 회사를 흔드는 것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앞서 지난해 12월에도 조 전 부사장에게 "경영복귀는 어림없다"며 엄포를 놓은 바 있다.

당시 조 전 부사장이 조 회장을 겨냥해 "공동 경영의 유훈과 달리 한진그룹을 운영해 왔고, 지금도 가족 간의 협의에 무성의와 지연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공개 비난하자 즉각 이 같은 내용의 반발 성명을 낸 것이다.

노조는 성명에서 "조 전 부사장은 오너 갑질로 회사 이미지를 추락시킨 장본인"이라면서 "경영복귀 야욕을 드러내지 말고 자숙과 반성하라"며 일침을 날렸다.

특히 "대내외적인 악재 극복을 위해 조 회장과 경영진들이 다시 한 번 최선의 노력을 해달라"고 당부하는 등 조 회장을 중심으로 한 현 경영진에 신뢰를 드러내기도 했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사진=윤창빈 사진기자]

대한항공 내 조종사 노조 2곳(조종사 노조, 새 조종사 노조) 역시 일반노조와 비슷한 입장을 보이는 가운데, 현재 진행 중인 통합작업이 마무리되면 이와 관련한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조 전 부사장은 지난달 31일 KCGI, 반도건설과 발표한 공동 입장문에서 자신은 경영 일선에 나서지 않은 채 '전문경영인 제도'를 도입하겠다며 승부수를 던졌다. 그럼에도 외부세력과 결탁해 내놓은 조 전 부사장의 결정이 오히려 직원들의 반감을 더 키우고 있다고 노조 측은 전했다. 전문경영인에 대한 불신은 물론, 이후 구조조정 우려 등이 직원들 사이에서 팽배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이 고문과 조 전무 등 다른 오너 일가가 전날 조 회장을 지지하고 나선 것도 안정된 경영환경을 바라는 노조 측의 요구와 부합한다는 내부 공감대가 형성되는 분위기다.

허희영 한국항공대 경영학부 교수는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한 항공사에서 노조와 원만한 관계는 경영자에게 큰 무기가 될 수 있다"며 "노조 등 직원들의 여론이 이번 주주총회 결과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iamky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