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문대통령 "가까운 이웃 돕는 건 너무나 당연"…中대사 "큰 감동"

기사등록 : 2020-02-07 14: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文 "신종 코로나 문제 해결하는데 中정부 적극 지원할 것"
中대사 "한반도 비핵화·항구적 평화 프로세스 협력 약속"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싱하이밍(邢海明) 주한중국대사에게 중국을 '가까운 이웃'이라고 표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해 위로의 뜻을 전했다.

한정우 청와대 춘추관장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싱 대사로부터 신임장을 받은 뒤 환담하는 자리에서 "가까운 이웃사이에 어려움을 돕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주한 대사 신임장 제정식에서 싱하이밍 신임 주한 중국대사로부터 신임장을 받은 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 2020.02.07.photo@newspim.com

문 대통령은 우한 교민들을 임시 항공편으로 돌아오도록 중국 정부가 배려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중국 정부와 국민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데 대해 깊은 위로의 말을 전하며 환자들의 조속한 회복을 기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정부는 중국 정부가 하루빨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싱 대사는 "최근 중국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난번 문 대통령이 '중국의 어려움이 우리의 어려움'이라고 말한 것에 큰 감동을 받았다"며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그는 시진핑(習近平) 주석과 리커창(李克强) 총리의 안부 인사를 전하며, "문 대통령의 리더십 하에 한국이 각 분야에 있어 발전을 이루고 한중 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싱 하이밍 대사는 "한중 양국은 가까운 이웃으로 수교 28년간 각 분야 협력에서 성공을 이뤘다"며 "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지도 아래 양국관계 대발전의 시기를 맞았다"고 평가했다.

[서울=뉴스핌]=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주한 대사 신임장 제정식에서 싱하이밍 신임 주한 중국대사로부터 신임장을 받은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 2020.02.07.photo@newspim.com

이어 "중국 정부는 양국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프로세스를 지지하고 협력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날 문 대통령은 지난해 방중 시, 시진핑 주석과 리커창 총리의 따뜻한 환대를 받았다며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국에서 3번 근무했고, 북한에서도 근무한 경험이 있는 등 중국의 대표적인 한반도 전문가인 싱 대사의 부임을 환영한다"며 "한중관계 발전뿐 아니라 남북관계 발전에 크게 기여하길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저와 시 주석, 리 총리 간에 한중수교 30주년이 되는 2022년을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지정하는 데 합의했다"며 "이를 계기로 양국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싱 대사가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싱 대사는 "문 대통령과 시 주석, 리커창 총리의 합의가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