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기생충' 촬영지 간 이낙연 "외로워 막걸리 사서 마시던 한심한 내 청춘"

기사등록 : 2020-02-17 16: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7일 자하문 터널과 부암동 일대 찾은 이낙연
"세계인들의 한국 문화예술 관심에 부응할 것"
'민주당만 빼고' 사태에는 "국민들께 미안하다"

[서울=뉴스핌] 김현우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가 영화 기생충 촬영지 자하문 터널계단을 찾아 "한국의 문화예술에 대한 기대와 관심에 부응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자하문 터널 계단은 영화 '기생충'에서 주인공 가족이 박사장(이선균 분) 가족을 피해 도망가던 길이다.

이 예비후보는 17일 자하문 터널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기생충 이후 이 곳을 찾는 분들이 늘어날 텐데 어떻게 해야 불편 없이 보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과제가 생겼다"며 "종로, 나아가 한국 문화예술 수준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과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숙제도 풀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예비후보는 이어 "욕심을 내보자면 손흥민 선수 같이 문화예술 이외 영역에서도 (한국에 대한 기대 수준에) 부응하는데 최선을 다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4·15 총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종로에 출마하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낙후지역 관광지 개발 방안 관련 현장방문을 위해 서울 종로구의 영화 '기생충' 촬영지인 자하문터널 입구계단을 찾아 둘러보고 있다. 2020.02.17 alwaysame@newspim.com

이어 부암동 주택가를 찾은 이낙연 예비후보는 종로 부암동이 과거 대학교 4학년 재학시절에 머문 곳이라고 소개했다. 이 예비후보는 당시가 가장 어렵던 시절이라고 회상했다.

이 예비후보는 "'밤의 플랫폼'이란 음악방송을 들으면 굉장히 외로워져서 막걸리를 사마시러 가곤 했다"며 "한심한 제 청춘을 증언할 기억이 담긴 동네"라고 말했다.

이 예비후보는 그러면서 "당시 몸무게가 50kg이 되질 않았다"며 "졸업식 1주일 전 입대를 택했다"고 전했다. 집안이 가난해 하숙비를 낼 수 없던 이 예비후보가 선배나 친구 하숙집·자취방을 전전하던 시절이다.

한편 이날 이 예비후보는 '민주당만 빼고' 칼럼을 둘러싼 당내외 비판에 대해 사과 입장을 표하기도 했다. 이 예비후보는 "겸손함을 잃었거나 겸손하지 않게 보인 것에 대해서는 국민들에게 미안하게 생각한다"며 "나부터 더 스스로를 경계하고 주의하겠고, 당도 그렇게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민주당만 빼고'라는 칼럼을 쓴 임미리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와 이 칼럼을 지면에 낸 경향신문을 고발한 바 있다. 사회 각계는 물론 당내에서도 비판 목소리가 쏟아지자 민주당은 고발을 취하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4·15 총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종로에 출마하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낙후지역 관광지 개발 방안 관련 현장방문을 위해 서울 종로구 부암동 일대를 둘러보고 있다. 2020.02.17 alwaysame@newspim.com

이 예비후보는 18일에는 후보와 만나길 원하는 주민들과 대화의 시간을 갖는 '이낙연 만나러 갑시다' 행사를 진행한다. 또 이르면 24일 선거 공약을 정리해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예비후보는 "아직 좀 더 보완할 것이 남았다"고 전했다. 

with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