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강경화, 日대사 불러 "입국거부 철회 않으면 상호주의 조치 강구"

기사등록 : 2020-03-06 16: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비우호·비과학적 조치…오히려 일본 코로나19 상황 우려"

[서울=뉴스핌] 허고운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6일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한국인의 입국을 사실상 거부한 일본 정부의 결정에 항의했다. 강 장관은 일본이 비우호적·비과학적 결정을 내렸다고 비판하며 조치를 철회하지 않으면 상호주의에 입각한 대응방안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강 장관은 이날 오후 3시 도미타 대사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불러 전날 일본 정부가 한국인 입국자 14일간 대기, 무비자 입국 금지 등의 조처를 예고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가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외교부에 일본 정부의 한국발 입국자 격리 방침과 관련해 초치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기다리고 있다. 2020.03.06 alwaysame@newspim.com

강 장관은 도미타 대사에게 "일본의 조치는 참으로 비우호적일 뿐만 아니라 비과학적이기까지 한 것으로 일본 정부가 객관적 사실과 상황을 직시하면서 이를 조속히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철회하지 않을 경우 우리로서도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한 필요한 대응방안을 강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정부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우수한 방역 체계를 통해 코로나19를 엄격하게 통제 관리하고 있음에도 일본 정부가 부당한 조치를 취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추가 조치를 자제할 것을 그간 수차례 촉구했음에도 충분한 협의는 물론 사전 통보도 없이 조치를 강행한 데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또 "그 어느 나라보다도 앞서있는 우수한 검진 능력, 투명하고 강력한 방역 시스템을 통해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차단 성과를 일구어가는 시점에서 이뤄졌다는 점에서도 매우 부적절하며 그 배경에 의문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며 오히려 불투명하고 소극적인 방역 등 일본의 코로나19 대응에 우려를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미타 대사는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주의 깊게 잘 들었다"며 "정확히 본부에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상황은 장관께서도 잘 알고 계실 것이지만 앞으로 1~2주간이 코로나19를 종식시킬 수 있을지 여부가 달려 있는 중요한 시기"라고 설명했다.

이번 초치는 당초 조세영 1차관이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더욱 엄중한 유감 표명을 위해 강 장관이 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강 장관은 "직접 대사를 만나자고 한 것만으로도 우리의 인식을 잘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전날 밤 김정한 아시아태평양국장이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를 초치한 바 있다. 같은 사안으로 특정 국가의 외교사절 2명을 연달아 초치한 것은 이례적이다.

일본의 강화된 한국인 대상 입국 제한 조치는 9일부터 시행된다. 정부는 일본의 결정을 방역 차원이 아닌 외교적 조치로 판단, 8일 이전에 상응조치를 발표할 방침이다. 일본에 대한 오염지역 지정, 여행경보 격상 등이 상응조치로 거론된다. 일본발 입국 제한 조치도 배제할 수 없다.

외교부 당국자는 "어제 아베 총리가 조치 이유로 국민 불안감을 말했다. 비과학적 조치라고 스스로 말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며 "일본의 의료 수준이나 사회 조직 정도를 생각했을 때 이런 과도한 조치가 필요한가 싶다"고 말했다.

heog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