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문대통령 "코로나19 감소세...한국은 방역 모범사례로 평가받을 것"

기사등록 : 2020-03-09 16: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낙관은 금물...종교 예배·다중행사 더 자제해달라"
"요양병원·집단시설, 위험성 높은 지역부터 전수조사"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국내 코로나19 코로나 확진자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는 점을 평가하면서 집단 감염 위험성이 커지고 있는 요양병원 등 집단시설에 대한 전수조사를 선제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9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2월 28일 916명으로 정점을 찍은 이후 어제 3월 8일 248명으로 추세적으로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며 "이 추세를 계속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2020.03.09 dedanhi@newspim.com

문 대통령은 이어 "지금 세계적으로는 여러 나라에서 신규 확진자 수가 계속 늘어나는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가 현재의 추세를 계속 이어나가 신규 확진자 수를 더 줄이고 안정단계에 들어간다면 한국은 그야말로 코로나19 방역의 모범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여기까지 오는 동안 국민들께서 방역 당국을 중심으로 단합하면서 잘 협조해주셨다"며 "지금까지의 성과는 전적으로 방역당국과 의료진들을 믿고 성원해주신 국민들의 힘"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아직 낙관은 금물"이라며 "대구·경북을 비롯해서 여러 지역에서 산발적인 소규모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다. 소규모 집단감염은 보다 큰 집단감염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으로 우리는 아직 조금도 마음을 놓을 수 없다"고 경계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여러 나라에서 긴장하는 등 세계적으로 유행이 확산되는 조짐에 대해서도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지금까지의 양상을 보면 집단감염의 위험성은 요양병원 등 집단시설과 종교행사 등 다중 다수의 밀집지역에서 일어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요양병원의 집단시설에 대해서는 정부가 지자체와 함께 위험성이 높은 지역부터 전수조사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가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종교 등 다중행사는 국민들께서 조금 더 자제해달라"며 "지자체마다 방역 상황이 다른 만큼 지자체의 방식에 적극 따라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