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4월 개학] 수능 2주 연기, 입시 전문가 "반수생 유입으로 고3 비상"

기사등록 : 2020-03-31 14: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장기간 학교 수업 결손, 대입 전략 세우고 바로 적용해야

[서울=뉴스핌] 김경민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4월 9일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이 실시되고 수능까지 2주 연기되면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직격탄을 맞았다. 장기간 학교 수업 결손에다 학사 일정 대폭 조정에 따른 '반수생' 유입 증가까지 예측되면서 고교 3학년생들에 끼치는 영향이 불가피하게 됐다는 것이 전문가들 분석이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여자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를 앞두고 공부를 하고 있다. 6월 모의평가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주관하며 시험의 성격과 출제영역, 문항 수 등이 수능과 같다. 오늘 모의평가를 통해 2020학년도 수능의 출제 경향과 난이도를 가늠할 수 있다. 2019.06.04 pangbin@newspim.com

입시 전문가들은 31일 교육부의 온라인 개학 및 수능 2주 연기 결정으로 고3 학생들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이미 약 6주의 수업 결손이 발생했는데 수능은 2주만 연기돼 물리적 격차가 발생했다"며 "온라인 개학 이후에도 어수선한 분위기로 수업 결손이 장기간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 교과(내신 성적)·비교과 활동을 받아야 하는 고3 학생들의 경우 대입 수시모집에 변동이 있을 것으로 평가됐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고등학교 3학년 1학기가 평소와 다르게 운영되면서 교과 성적 산출을 위한 중간·기말고사를 정상적으로 시행하기가 쉽지 않게 됐다"며 "학생부 비교과도 충실하게 기록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수시모집 학생부는 고등학교 3학년 1학기까지 반영되기 때문에 2학년 때까지 학생부 기록이 80%를 차지한다"며 "상당히 많은 부분이 이미 결정돼 있는 셈"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수능 성적 위주로 선발하는 대입 정시모집에선 재수생은 물론 반수생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임 대표는 "보통 대학교 1학년 1학기 때 반수 결정을 많이 하는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개강을 하지 않은 점도 변수"라며 "수능까지 연기되면서 반수생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온라인 개학과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자칫 입시 대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임 대표는 "만약 3주 이상 수능이 연기되면 대학 입장에서 수시·정시 추가합격자 발표 시점이 제한되기 때문에 미충원이 발생할 수 있다"며 "추가합격자 발표 횟수가 줄어들면 수험생의 대학 합격 기회가 줄어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대입 전략을 세워 즉각 적용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임 대표는 "(수시모집에 대비해) 교과 관리가 잘 된 학생들은 기말고사에 대해 철저한 준비를 하고 비교과 활동은 미리 결정해 바로 행동에 옮겨야 한다"며 "학생부가 좋지 않으면 지금부터 수능 공부를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소장은 "고등학교 2학년 때까지의 학생부 교과 성적과 비교과, 수능 모의고사 성적을 토대로 수시 지원전략을 세우고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며 "여름방학 단축에 따라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는 자기소개서 초안을 미리 작성해두는 것이 유리하다"고 당부했다.

 

km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