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4월 개학] 온라인 수업, 학습 격차 우려에 공정성 논란까지

기사등록 : 2020-03-31 15: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도서지역, 저소득층, 맞벌이, 다자녀 등 피해 우려

[서울=뉴스핌] 임성봉 기자 = 정부가 사상 처음으로 전국 학교에서 온라인 학습을 실시하기로 한 가운데 지역·학교·소득별 학습격차가 심화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일각에선 이로 인한 불공정 논란까지 불거질 수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레 내놓고 있다.

31일 교육부에 따르면 유치원을 제외한 전국 모든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가 순차적으로 개학 후 온라인 수업에 들어간다. 온라인 학습은 교육부가 마련한 '온라인 학급방'에 접속해 EBS 등 자율형 콘텐츠를 이용하거나 화상수업 앱 등을 통해 교사 관리형 수업을 진행하는 시스템이다.

교원 원격 직무연수 모습. [사진=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교육부는 다양한 대책을 통해 학습격차를 완화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일선 학교 현장에선 실효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당장 농·산·어촌 등 도서벽지 거주 학생이나 저소득층 조손가족, 맞벌이 부부, 다자녀 가정의 경우 온라인 학습의 효과가 떨어지거나 관리가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정부가 이들에 대한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면서 사실상 학습격차에 대한 책임을 학교와 교사에 떠넘기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관계자는 "농산어촌에는 조손, 다문화 가정이 많은데 한 학교는 전교생 80명 중에 온라인 학습방에 가입해서 들어온 학생이 손에 꼽을 정도였다"며 "결국 이런 상황에서 학생들을 평가하고 점수를 매기면 이에 대한 민원이 발생할 수도 있고 심지어는 소송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 성북구의 한 고등학교 교사 이모(30) 씨는 "인터넷기기가 익숙한 교사들은 양질의 온라인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데 교과서로만 수업하던 교사들의 경우 질 좋은 온라인 콘텐츠 제공이 어렵다"며 "결국 도서벽지의 경우 교육부나 교육지원청의 도움이 있어도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어렵고 자연스럽게 또 다른 학습격차의 원인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원격교육 시범학교 490개교의 우수사례를 공유해 교사들의 역량을 균질화하고 농산어촌 등 지역은 학생들이 학교 시설을 활용하는 방안 등을 강구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장애인 학생을 위해 자막, 수어, 점자 등을 제공하고 다문화 학생에게는 다국어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온라인 개학 이후 다양한 지원 대책을 통해 정보 소외계층의 학습격차를 완화하고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는 등 원격수업의 질 제고와 현장 안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imb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