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극복! 코로나] 기로에 선 중국..."제2 감염 파도 올라" 경고

기사등록 : 2020-04-10 16: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란셋 연구자 "너무 빨리 경제활동 재개하면 재확산 우려"
중국 동남아 지역에서 확진자 다시 증가.. 해외유입 늘어

[서울=뉴스핌] 김사헌 기자 = 지난 8일 중국 베이징 기차역에는 우한에서 출발한 고속열차가 76일 만에 도착했다. 이번 주 우한 일대에서 승전보가 울려퍼졌다. 하지만 보건 과학자들은 전 세계에서 감염 확산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봉쇄를 풀고 있는 중국에 대해 경고를 보냈다.

같은 날 란셋(LANCET)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과학자들은 중국이 엄격한 봉쇄 조치로 코로나19의 첫 파도를 안정시키는 데 성공한 것처럼 보이지만 봉쇄를 조기에 해제할 경우 제2의 감염 파도가 들이닥칠 수 있다는 것을 수학적 모형으로 설명했다.

[베이징 중신사=뉴스핌 특약] 이동현 기자= 8일 오후 후베이성(湖北省) 우한(武漢)에서 출발한 고속철도가 베이징서역에 도착했다. 이날 76일만에 봉쇄가 해제된 우한역에선 중국 전역으로 이동하려는 사람들로 붐볐다. 기차로 우한을 떠난 인원은 5만 5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2020.4.8.

이번 공동 연구를 이끈 조지프 T. 우 홍콩대학 교수는 "강력한 통제가 집단면역 없이도 감염자 수를 매우 낮은 수준까지 억제한 것처럼 보이지만, 외국에서 감염 확산이 계속되어 환자가 수입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회사와 공장, 학교가 다시 열리고 사회적 혼잡도가 높아지면 확진 사례가 쉽게 다시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제한 완화 속도는 느리게 하면서 감염을 면밀하게 감시하지 않으면 전염 속도가 가팔라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 경제 활동과 감염재생산 1 이하 억제 균형, 선제적으로 맞춰라

우 교수는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통제 정책은 당분간 유지될 가능성이 높지만, 효과적인 백신이 널리 보급되기 전까지는 경제활동의 재개와 바이러스 기초감염재생산수(R0)를 1 이하로 유지하는 것 사이의 균형을 선제적으로 맞추는 것이 최선의 전략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베이징 상하이 선전 원저우의 코로나19 R0 추정치 [자료=Lancet] 2020.04.08 herra79@newspim.com

이미 일부 지역에서는 우려 징후가 포착되고 있다. 인민일보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중국 북부 헤이룽장성의 수이펀허시에서는 9일 새로운 해외에서 들어온 확진자 123건과 137건의 무증상자가 발생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공산당 간부회의에서 "해외에서 수입된 사례를 계속 감시하고 국내에서도 재발 방지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했다. 우한을 수도로 둔 후베이성도 최고 수준의 비상대응 조치를 계속 유지할 방침이다. 우한의 경우 자체 진단을 거친 주민들은 정부 앱을 통해 QR코드를 발급받았다. 증상이 없고 코로나19 검사를 통과한 녹색코드를 받은 사람들만 집을 떠날 수 있다. 게다가 건강한 사람들도 여전히 무증상자 전달 방식으로 감염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남아 있다.

9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의 집계 결과를 인용해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7일까지 8일 동안 885명의 신규 감염자가 나왔으며 그 중 68%인 601명은 기침, 발열 등 눈에 띄는 징후를 보이지 않는 무증상자 감염자였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전체 무증상 감염자 중 절반에 가까운 279명은 코로나19 발원지인 후베이(湖北)성에서 나온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당국은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와도 증상이 없는 경우 확진자로 간주하지 않고 있다. 이에 전체 확진자 통계에서 무증상 감염자는 제외시켰으며 그 숫자도 공개하지 않다가, 지난 1일 처음으로 무증상 감염자 통계를 공개했다.

앞서 란셋 연구보고서의 공동저자인 가브리엘 렁 홍콩대학 교수는 "베이징이나 상하이처럼 가장 번창하고 왕성한 대도시에서도 의료 자원은 유한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의료 수요가 증가하면 고전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연구 결과 지역의료 시스템이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를 최소화하기 위한 적절한 인력 및 자원을 보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의 봉쇄와 해제 과정 도식 [자료=Lancet] 2020.04.08 herra79@newspim.com

한편, 9일 CNN뉴스는 중국 외에 다른 아시아 국가들도 너무 빨리 제한을 완화하는 것에 대해 경계하고 있다고 전했다. 싱가포르의 경우 지난 금요일 287명의 신규확진자가 발생하여 감염이 발생한 이래 일일 최대 확진자 증가세를 기록하자, 곧장 이번 주에 5월4일까지 모든 사적인 모임을 금지하고 명령을 위반할 경우 엄격한 처벌을 내릴 것이라고 발표했다. 홍콩의 경우도 완화 조치를 한 뒤 확진 사례가 증가하고 그 중 다수가 해외 유입이 되자 통제를 다시 연장했다.

herra7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