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당선인 인터뷰] '부산 수영' 전봉민 "수영강 휴먼브릿지로 경제 살리겠다"

기사등록 : 2020-05-16 07: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선 시의원 출신 전봉민 "'경제대동맥' 역할 해내겠다"
"저출산·교육 문제 해결하고 싶어…관련 상임위 갈 것"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부산 수영구에 시의원 출신 전봉민 미래통합당 당선인이 터를 잡았다. 수영구는 지난 15대 총선을 시작으로 보수 진영이 단 한 번도 빼앗긴 적이 없는 대표적인 '텃밭'으로 불리는 지역이다.

전 당선인은 지난 2008년 재보궐선거에서 부산시의원에 당선된 뒤 2010년, 2014년에 연달아 당선되며 3선을 지냈다. 2014년에는 부산시의회 전반기 운영위원회 위원장을 맡았으며, 2018년 후반기 부의장을 맡은 바 있다.

전 당선인은 15일 뉴스핌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수영구는 수영강을 중심으로 센텀과 경계하고 있는데 이를 하나로 잇는 '휴먼브릿지' 건립을 공약했다"며 "전시와 컨벤션 행사가 많이 열리는 센텀과의 이동이 편리해지면서 경제가 활성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부산을 대표하는 관광벨트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전 당선인은 "망미동 비콘과 고려제강 문화공간, 광안리해변 등을 하나로 연결해 부산의 경제를 살리는 '경제대동맥'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전 당선인은 상임위원회와 관련해 "세 아이의 다둥이 아빠로서 저출산 해결과 교육에 관심이 많은 만큼 관련 상임위에서 활동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20%나 되는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을 지원하고 남성육아휴직을 선진국 수준까지 확대할 수 있는 제도 마련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전봉민 미래통합당 당선인.[사진=전봉민 캠프 제공] 2020.05.15 taehun02@newspim.com

다음은 전봉민 미래통합당 당선인과의 일문일답.

-시의원 출신으로 21대 국회에 입성하게 됐다. 감회가 남다를 것 같은데.

▲먼저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수영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항상 구민 여러분을 섬기고 민심을 반영하는 정치를 펼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아울러 어느 때보다 어려운 서민 경제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21대 국회에서 무너진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계획이다. 또한 수영구를 안전하고 건강한 도시로 만들기 위해 약속드린 공약들도 반드시 실천해나가겠다. 끝으로 비록 의석수는 차이가 나지만, 현 정부를 견제해 대한민국이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야당 의원으로서 역할도 제대로 해낼 것을 약속드린다.

-21대 총선에서 야당이 참패를 당했다.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먼저 비대위원장 선임과정에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드린 점에 대해, 미래통합당 당선자로서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 지난 2월 미래통합당이 새롭게 출범하면서 다시 태어나는 수준의 혁신을 보려드려야 했지만, 몇몇 현안에 대한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면서 실망감만 안겨드린 것 같다.

저희 당이 총선 패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책이 강한 야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원내대표가 새로 선출된만큼, 앞으로 주요 현안들에 대해 중도층의 지지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정책을 제시하고, 국민의 기대를 뛰어넘는 당의 개혁이 추진될 것이라 기대한다.

-앞으로 야당이 국민의 민심을 돌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한다고 생각하나.

▲정부를 제대로 견제하고, 대한민국이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소임을 다 하는 것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대한민국 경제가 심각한 위기에 놓여 있다. 지금의 경제정책으로는 이 위기를 극복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많은 경제학자들이 우려하고 있다.

현재 경제성장률은 2~3%대에 머물고 있는데, 현 정부 들어 지출은 매년 9% 이상씩 늘어나면서 국가채무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이를 메꾸기 위해 올해 무려 69조에 달하는 적자국채를 발행했다. 우리 미래통합당은 나라 재정을 어렵게 하고, 미래세대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정책만큼은 반드시 막아낼 것이다.

저 또한 야당의원으로서 대한민국의 균형과 올바른 성장을 위한 길이라고 생각된다면 여당과 대립을 하더라도 목소리를 높이는데 주저하지 않을 생각이다.

-주호영 신임 원내대표를 필두로 새로운 지도부가 구성됐다.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비대위원장 선임과정에서 좋지 못한 모습을 보려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지만, 건강한 야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진통으로 생각해주셨으면 한다. 관리형 비대위를 통해 올해 안에 전당대회를 개최하자는 입장과 1년 정도는 비대위 체제로 당을 정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양쪽 모두 당이 쇄신하고 세대교체가 이뤄져야 한다는데 이견이 없기 때문에 새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국민의 기대를 뛰어 넘는 개혁이 추진될 것이라 생각한다. 국회의원 특권폐지 등 국회 내부의 개혁, 청년세대의 지도부 참여 확대를 통한 인적쇄신은 물론, 중도층의 민심을 반영할 수 있는 정강 정책 마련 등 당의 모든 것을 혁신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본다.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전봉민 미래통합당 당선인.[사진=전봉민 캠프 제공] 2020.05.15 taehun02@newspim.com

-부산 수영구의 최대 현안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은.

▲수영은 수영강을 중심으로 센텀과 경계하고 있다. 수영은 좌수영성지를 중심으로 한 역사적인 곳이고, 센텀은 부산경제의 중심이 되고 있는 곳이다. 이를 하나로 잇는 '휴먼브릿지' 건립을 공약했다. 전시와 컨벤션 행사가 많이 열리는 센텀과의 이동이 편리해지면서 센텀의 유동인구를 흡수하고 관광, 전시·컨벤션 등 관련 산업이 활성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다음으로 부산을 대표하는 '관광벨트'를 구축하고자 한다. 망미동 비콘과 고려제강 문화공간, 광안리해변, 그리고 남천동을 하나로 연결해 수영과 부산의 경제를 살리는 '경제대동맥'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많은 주민들께서 바라시는 체육과 문화시설을 확충하고,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해 재개발과 재건축, 뉴딜사업 진행과정에서 확보되는 공공부지에 대형 공영주차장을 건립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21대 국회에서 들어가고 싶은 상임위는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세 아이의 다둥이 아빠로서, 저출산 해결과 교육에 관심이 많은 만큼 관련 상임위에서 활동하고 싶다.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20%나 되는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을 지원하고, 남성육아휴직을 선진국 수준까지 확대하는 등 일과 가정의 양립문화가 확산될 수 있는 제도 마련에 앞장설 계획이다.

또한,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부족한 돌봄 시설에 대해 불편함을 호소하는 국민의 목소리가 많이 제기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다함께 돌봄센터'를 읍면동 단위에 설치해 돌봄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것은 물론 마을단위로 아이들을 안전하게 돌볼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생각이다.

-21대 국회에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

▲수도권 과밀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 균형발전 추진에 앞장서고 싶다. 제1차 공공기관 이전계획이 추진되었지만, 지난해 전국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은 26% 수준에 머물고 있다.

국회에서 '국가균형발전특위'를 구성을 추진해 정부가 미온적인 '제2차 공공기관 이전계획'이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려고 한다. 전국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을 50% 수준까지 확대해 청년들에게 더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드리고 균형발전 추진에도 기여하고 싶다.

아울러 '2030 부산월드엑스포' 등 국제행사의 유치에 대해서도 범부처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균형발전특위 내에서 함께 논의되도록 하겠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