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8월 금융판도 바뀐다...은행권 '마이데이터' 주도권 경쟁

기사등록 : 2020-05-28 14: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은행들 28일 사전 수요조사서 제출
우리·KB銀 등 '자산관리' 서비스 계획

[서울=뉴스핌] 박미리 기자 = 오는 8월 '마이데이터(My Data)' 시대 개막을 앞두고 은행들의 주도권 경쟁이 본격화됐다. 마이데이터 사업 사전 수요조사에 일제히 참여하며,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사전 수요조사는 필수 절차가 아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마감되는 금융위원회의 마이데이터 사전 수요조사에 KB국민, 하나, 우리, IBK기업, NH농협 등 은행 대부분이 신청서를 제출했다. 사전 수요조사는 심사수요의 쏠림으로 마이데이터 사업자 허가 일정이 과도하게 지연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필수 절차가 아니라 참여하지 않아도 허가 가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마이데이터는 금융데이터 주인이 금융회사가 아닌 고객 개인으로 바뀌는 것이다. 금융회사로서는 다른 회사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회이지만, 본인들이 가진 금융데이터도 내놓아야 한다는 점에서 위협이 될 수 있다. 마이데이터 시대가 불가피한 만큼 은행들이 경쟁에 밀리지 않으려면 속도를 낼 수밖에 없다. 

은행들은 이날 사전 수요조사서에 자본금, 마이데이터 허가를 받은 후 하고자 하는 업무 내용, 현재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있을 경우 해당 서비스 내용 등을 작성해 제출했다. 사업의 큰 가닥은 잡혔다는 얘기다. 금융위는 사전 수요조사서를 제출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오는 6~7월 허가 설명회와 예비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초개인화 자산관리, 대형 ICT(정보통신기술)/플랫폼 기업 등과 전략적 제휴를 통한 초간편 비대면 인증 등의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그룹 통합 자산관리서비스를 구축해 맞춤형 상품추천, 투자자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황원철 디지털금융그룹장을 포함한 임원 6명 등 33명이 참여하는 마이데이터 라이선스 준비 태스크포스(TF)를 꾸린 후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고객이 원하는대로 쉽고 안전하게 신용정보를 관리할 수 있고, 금융 데이터와 비금융 데이터를 모아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 마이데이터 산업 발전,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이끄는 혁신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그밖에 KB국민은행은 자산관리에 등 기존 은행의 핵심 경쟁력을 담은 마이데이터 사업을 준비 중이며, NH농협은행은 개인의 금융생활 분석, 차량 데이터 연계 서비스, 농업특화 데이터거래소 등을 검토 중으로 알려졌다. IBK기업은행은 내일까지 컨설팅 업체를 모집해 구체적인 방향을 설정한다는 계획이다. '당행 보유 역량을 고려한 차별화'를 제시한 만큼, 중소기업 특화 서비스로 향할 가능성이 크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마이데이터 사업이 시작되면 고객들은 원하는 사업자에게 데이터를 제공해 맞춤 금융 추천 및 자문 서비스 등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지금과 서비스 환경이 달라질 것"이라며 "이미 금융은 핀테크 사업자들에 의해 지각 변동이 시작됐다. 기존 금융권들이 뒤늦게 고객 니즈를 파악한 만큼, 마이데이터 산업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사활을 걸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마이데이터 사업을 하려면 금융위로부터 허가를 받아야한다. 법령상 최소 5억원의 자본금 요건, 물적 설비와 주요 출자자 요건, 사업 계획의 타당성 등이 평가 대상이다. 

milpar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