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문대통령 "코로나19 위기 극복과정서 국민 삶의 격차 좁혀져야"

기사등록 : 2020-06-01 19: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모든 위기 국면마다 극복 과정서 국민 삶의 격차 벌어져"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큰 스케일로 긴 구상 담아야"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6차 비상경제회의와 관련해 한국형 뉴딜을 설명하며 "이번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국민 삶의 격차가 좁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일 청와대에서 열린 비상경제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참석한 당정청 인사들에게 오는 7월에 발표할 한국형 뉴딜과 관련해 "모든 위기 국면마다 극복 과정에서 국민 삶의 격차가 벌어져왔다"며 이같이 당부했다.

[서울=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페이스북] 2020.06.01 photo@newspim.com

문 대통령은 "외환 위기 당시 양극화가 심화됐고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다시 격차가 벌어졌다"면서 "이번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다시 격차가 벌어져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국형 뉴딜과 관련해 "단순히 위기국면을 극복하는 프로젝트의 하나이거나 미래 과제 중의 하나를 넘어서는 총체적으로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의 대전환을 이뤄내게 하는 미래비전"이라고 정의하며 "(오는 7월에 발표할)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는 훨씬 더 포괄적이고 큰 스케일로 긴 구상을 담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당·정·청의 협업을 통해 내용 알차게 보강 ▲범정부적인 추진체계 구성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22일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한국판 뉴딜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한 이후 지난 5월 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디지털 뉴딜을 중심으로 한 한국판 뉴딜 구상을 밝힌 것에 이어 지난달 20일, 한국판 뉴딜의 영역에 그린 뉴딜을 추가하기로 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최근 이에 더해 비공개로 사람 우선 및 포용 국가라는 가치를 한국판 뉴딜의 토대로 하라고 지시했다. 한국판 뉴딜은 탄탄한 고용안전망의 토대 위에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이라는 두 개의 축으로 서게 되는 것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 발언에 이어 마무리 발언에서도 "재정당국이 신속·과감하게 대책을 내놓았다"면서 감사의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민주당을 향해서도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문제를 놓고 결단하기 어려운 점이 많았는데, 당에서 호흡을 잘 맞춰줬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