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백선엽 장군, 6·25 전투복 입고 영면…오늘 대전현충원서 안장식 거행

기사등록 : 2020-07-15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날 전투복 입고 입관…서울아산병원 영결식 후 대전에 안장
유가족 및 해리스 美 대사·에이브럼스 사령관·정경두 장관 참석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6·25전쟁 영웅이자 전 육군참모총장인 고(故) 백선엽 장군(예비역 육군 대장)이 15일 국립대전현충원에 영원히 잠든다.

군 당국에 따르면 육군은 이날 서울아산병원 영결식장과 대전현충원서 각각 백 장군의 영결식과 안장식을 거행한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고(故) 백선엽 장군 빈소가 마련돼 있다. 2020.07.12 dlsgur9757@newspim.com

앞서 백 장군의 장례는 육군장으로 서욱 육군참모총장이 장의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5일간 진행됐다.

이어 전날 오후 4시 백 장군은 수의 대신 6·25전쟁 당시 입고 참전했던 전투복과 같은 모양의 미군 전투복을 입고 입관했다.

발인이 진행되는 이날 오전 7시30분에서 8시20분까지는 서울아산병원 영결식장에서 50분간 영결식이 진행된다. 영결식에는 유가족을 비롯해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그리고 역대참모총장 등 주요 인사가 참석할 예정이다.

영결식은 영현 입장, 국기에 대한 경례, 고인에 대한 묵념, 약력 보고, 추모영상 시청, 서욱 육군참모총장(장의위원장)의 조사, 백 장군이 6·25전쟁 당시 지휘했던 1사단의 사단장이었던 송영근 예비역 육군 중장과 에이브럼스 사령관의 추도사, 헌화 및 분향, 유가족 대표의 인사말씀, 폐식사, 영현 봉송 순으로 진행된다.

이어 오전 8시20분부터 11시25분까지 서울아산병원에서 대전현충원으로 영현이 운구된다.

안장식은 대전현충원 장군2묘역에서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12시까지 서욱 총장 주관 하에 30분간 거행된다. 안장식에는 유가족과 친지,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 에이브럼스 사령관, 예비역 장성 단체인 성우회 회장단 및 고문단, 육군협회, 역대참모총장, 한미동맹재단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안장식은 영현도착 및 봉송, 개식사, 고인에 대한 경례, 김판규 전 육군총장(예비역 대장)의 추도사, 헌화 및 분향, 하관, 허토, 조포 및 묵념, 서욱 총장 인사말씀, 폐식사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허토(흙을 뿌림) 순서에서는 백 장군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 8곳의 흙을 백 장군 묘에 뿌릴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백 장군은 생전 "전사한 전우들과 함께하고 싶다"는 유지와 함께 다부동, 문산 파평산, 파주 봉일천 등 이른바 8대 격전지의 지도를 그려 전쟁기념관 관계자 등에게 알려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전쟁기념관 관계자 등이 해당 지역을 직접 방문해 흙을 떠 온 것으로 알려졌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