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8·4 부동산 공급대책, 중소형 건설사에 호재"-SK증권

기사등록 : 2020-08-05 08: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부, 26만2000호 규모 공급물량 확대 정책 발표
"중소규모 개발 확대로 중소형사 펀더멘털 견인" 분석

[서울=뉴스핌] 김민수 기자 = 정부가 공개한 서울권역 주택공급 물량확대 정책 발표와 관련해 중소형 건설사들의 수혜를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4일 오전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송파구 잠실 장미아파트 단지. 2020.08.04 pangbin@newspim.com

SK증권은 5일 보고서를 통해 정부의 지속적인 주택공급 시그널이 건설업종 전반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신서정 SK증권 연구원은 "정부 주도의 주택공급 의지가 확인됨으로써 그동안 눌려 있던 건설업종 센티먼트를 견인할 수 있다"며 "이런 기대감이 반영돼 4일 주식시장에서는 대형건설사, 중소형사를 가리지 않고 일제히 주가 상승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전날 정부는 서울권역을 중심으로 총 26만2000호의 주택을 공급하는 물량확대 정책을 발표했다. 신규공급 13만2000호와 공공분양 사전청약 6만호, 공급예정물량 7만호 등이며, 이 가운데 신규공급은 신규택지 발굴 3만3000호, 용적률 상향 및 기존 사업 고밀화 2만4000호, 정비사업 공공성 강화를 통한 7만호, 규제완화에 따른 도심공급 확대 5000호 등으로 구성됐다.

신 연구원은 "신규택지 발굴이나 3기 신도시 등 용적률 상향 및 기존사업 고밀화 등의 공급방안은 예정대로 진행될 확률이 높아보인다"며 "하지만 정비사업 공공성 강화의 경우 용적률완화 등의 제한적 인센티브만 있어 실제 참여율이 발표된 공급물량을 달성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번 정책의 수혜는 대형사보다는 중소형사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신 연구원은 "주택공급의 순증효과 확대를 위해선 가로주택 및 중소규모 개발 확대는 필수적"이라며 "자이에스앤디로 대표되는 중소 규모 건설사 및 개발사의 펀더멘털·센티먼트 견인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반면 "수도권, 특히 서울의 경우 추가적인 대규모 택지 개발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대형건설사 주먹거리인 정비사업 규제완화에 대한 시그널이 없었다는 점에서 대형사 주가 상승여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mkim0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