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의료계 집단휴진 D-day...동네 의원 4곳 중 1곳 쉰다

기사등록 : 2020-08-14 09: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의대 정원 확대 반대 집단휴진 돌입...오후에는 전국서 궐기대회

[서울=뉴스핌] 정승원 기자 = 대한의사협회가 14일 집단휴진에 돌입하면서 동네의원 4곳 중 1곳이 휴진할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3일 오후 2시 기준 전국 의원급 의료기관 3만3836개소 중 8365개소가 휴진 신고를 했다고 밝혔다.

전국 의사 총파업을 하루 앞둔 13일 서울시내 의원 밀집 상가 모습 [사진=이한결 사진기자]

이는 전체 의원 중 24.7%로 14일이 휴가철임을 감안할 때 쉬는 의원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의협이 14일 집단휴진에 돌입하는 이유는 당정이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계획을 발표하고 단행하는 데 따른 것이다.

의협은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계획을 발표하자 비대면 진료 활성화, 첩약급여화와 함께 이를 의료계 4대악으로 규정하고 전면적 재검토를 요구한 바 있다.

지난 7일에는 전공의들로 구성된 대한전공의협의회가 먼저 24시간 집단휴진에 돌입했으며, 14일에는 의료계 중앙회인 의협이 주도적으로 또 다시 집단휴진에 들어가는 것이다.

이번 집단휴진에는 전공의는 물론 개원의, 병원에서 일하는 봉직의들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집단휴진에 돌입한 의사들은 14일 전국 각지에서 모여 정부 정책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를 높인다.

서울에서는 여의도에서 '4대악 의료정책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총파업 궐기대회'를 개최하며, 부산, 광주·전남, 대구·경북, 대전 등에서도 집회를 진행한다.

한편 복지부는 집단휴진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역 내 휴진율이 일정 비율을 넘을 경우 업무개시명령을 내리도록 했으며 상황실을 마련하고 필수의료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김헌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상황실 준비를 하고 있고. 지역별로 다 파악하고 있다"며 "일부 불편이 있을 수 있다. 응급실은 의협 측도 필수진료만큼은 가능한 영향이 미치지 않게끔 하고 있으며 각 병원에서도 비상체계나 연장근무 등에 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정책관은 "국민께 피해 끼쳐 송구하다"며 "의협이 생각하는 바와 정부의 그것이 크게 다르진 않다. 다른 의견이 있을 뿐이다. 대화 노력을 계속 기울일 것이며 진료 또한 차질 없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orig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