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김강립 차관 "집단휴진 유감...의사인력 확충 미래 위해 필요"

기사등록 : 2020-08-14 12: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의협 집단휴진에 유감 표명..."협상장에 나와 대화하자"

[서울=뉴스핌] 정승원 기자 = 보건복지부가 예정대로 집단휴진을 강행한 대한의사협회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김강립 복지부 차관은 1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의협이 집단휴진을 결정해 국민들게 걱정을 끼쳐드려 죄송하고 송구하다"며 "정부가 의협의 협의체 구성 요구를 수용하고 논의를 시작하자 제안했지만 집단휴진이 결정됐다. 안타깝고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사진=김학선 사진기자]

김 차관은 "환자의 생명과 안전에 위협이 될 집단행동은 국민의 지지를 얻기 힘들다"며 "의협은 환자들을 희생하는 극단적 행동에서 벗어나 정부와 논의를 시작하자"고 당부했다.

의협이 강력한 반대 의사를 밝힌 의대 정원 확대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재차 강조했다.

김 차관은 "의사인력 확충은 보건의료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의협은 지역의료 격차해소와 개선을 요구하고 있고 이는 정부도 마찬가지다. 의협과 정부의 방향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단순히 의사인력 확충을 위해 의대 정원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지역과 복지부 장관이 정하는 필수인력의 우선 배치, 교육과 수련환경을 고려한 배치에 지역 우수 병원을 육성하고 재정적 지원을 시행할 것"이라며 "우리 국민이 어느 지역에 살든지 양질의 진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해 전문가와 협의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결정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며 "상당히 오랜 기간 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등 보건의료인 수급 동향을 주기적으로 연구해 발표해왔다"고 주장했다.

전국에서 진행되는 의사들의 궐기대회에 대해서는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김 차관은 "여의도를 포함한 의사들의 집회에 대해서는 우려가 많다. 적지 않은 의사들이 밀집해 구호를 외친다든지 전파에 치명적인 행동이 이어지면 의료현장으로 복귀하는 의사들의 특성상 그 여파는 매우 심각할 것"이라며 "다만 서울시의 경우 일정 규모 이하의 집회만 허용하고 있고 의협도 소규모로 신고한 것으로 안다. 의사들이기 때문에 위험을 스스로 방어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orig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