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문대통령, 오늘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 첫 주재…'뉴딜펀드' 참여 당부할 듯

기사등록 : 2020-09-03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민 참여형 뉴딜펀드 조성·운영 방안 집중 논의
'10대 금융지주' 회장단 등 총출동…KTV 생중계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새로운 국가 발전 전략인 '한국판 뉴딜'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한 회의를 직접 주재한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이 참여하는 뉴딜펀드·뉴딜금융'이 부제인 전략회의를 주재한다.

월 1~2회 대통령이 주재하는 전략회의는 당초 지난 7월 중으로 가동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결국 9월에 첫 스타트를 끊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사진 = 청와대]

회의에는 정부와 당, 금융계 주요 인사들이 사실상 총출동한다. 정부 측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참석한다.

당에서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자리한다. 이 대표는 당 대표 선출 이후 처음으로 청와대 행사를 참석한다.

또한 '10대 금융지주' 회장단도 한 자리에 모인다. 신한(조영병)·KB(윤종규)·농협(김광수)·하나(김정태)·우리(손태승)·한국투자(김남구)·메리츠(조정호)·BNK(김지완)·JB(김기홍)·DBG(김태오) 등이다.

5개 정책금융기관인 산업은행(이동걸)·기업은행(윤종원)·수출입은행(방문규)·신용보증기금(윤대희)·한국거래소(정지원)도 참석하며, 민간에서 미래에셋(박현주)·삼성증권(장석훈) 2곳도 참석한다.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맞춰 대면회의 참석자는 최소화 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금융계 인사 20여명은 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으로 회의에 참석한다.

회담 참석자들은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뉴딜펀드 조성 및 운영 방안'과 정책금융기관과 민간금융권의 자금공급 계획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홍 부총리의 한국판 뉴딜펀드 조성방안 보고 뒤, 정책 금융기관과 민간 금융권의 자금 공급 방안 보고가 이어진다. 무엇보다도 뉴딜펀드는 국민참여형 펀드인 만큼 많은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방안도 함께 논의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문 대통령도 이날 모두발언에서 예산 약 21조원이 반영된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해 국민들의 관심을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데이터 댐 ▲인공지능 정부 ▲스마트 의료 인프라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그린 스마트 스쿨 ▲디지털 트윈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화 ▲스마트 그린산단 등 10대 대표사업 추진 현황도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회의는 KTV로 일부 생중계된다. 문 대통령의 모두발언과 홍 부총리의 보고 등까지만 중계되며 이후 토론은 비공개로 전환된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