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정세균 "7조 8000억 4차 추경, 추석 연휴 전 70% 집행할 것"

기사등록 : 2020-09-24 08: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당정서 "여·야 협치 가능하다는 실증 보인 사례" 언급
"개천절 광화문집회 용납 안해…법 어기면 누구든 책임"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추석 연휴 전 70%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정부·청와대 간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해 "총 7조 8000억원 규모 중 아마도 거의 70% 정도는 추석 전 집행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코로나19를 위한 4차 추경안이 아주 빠른 시간 내 확정됐다"며 "국난을 극복하기 위해서 여야 협치할 수 있다는 실증"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여야 뿐만 아니라 정부와 국회 간에도 협치가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시켜줬다"고 했다. 

그는 "국민 우려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나 이번 기회 통해 그런 우려를 불식하고 여야 간, 국회 간 협치 가능성을 보여준 것은 참으로 큰 일"이라며 "통신비와 백신 (예산)을 늘리자는 여야 간 첨예한 대립이 있었을 때 (추경안이) 추석 전에 잘 통과가 돼서 실행이 되겠냐 하는 우려도 있었다. 그런데 총 7조8000억원 규모 중 아마도 거의 70% 정도는 추석 전 집행이 될 것이라고 하니까 국민들께서 안도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9.23 mironj19@newspim.com

정 총리는 이어 "정부나 당에서 촘촘하게 예산을 만들어서 사각지대가 없도록 하는 노력을 많이 했지만, 그래도 아마 빈틈이 있을 것"이라며 "그런 부분에 대해선 예산 편성이 되지 않았다고 해도 정부 권능으로 그 빈틈을 채울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선 최선을 다해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추경을) 추석 전에 가능한 집행하는 것은 이제 정부 몫"이라며 "정부가 당의 기대에 어그러지지 않게 (추경) 집행률을 높이겠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또 "국민들께 추경의 내용을 제대로 잘 보고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며 "자신이 수혜대상인데 혹시라도 몰라서 못받는 국민이 계신다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정부가 최선을 다해 꼭 필요한 역할을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번 추경 재원은 전액이 국채다. 그래서 한푼, 한푼이 소중한 세금이라는 것을 유념하면서 한푼도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정 총리는 아울러 일부 보수단체의 개천절 광화문집회 예고와 관련, "그간 정부는 광화문 개천절 집회는 용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천명해왔다"면서 "어떤 이유로도, 어떤 변형된 방법으로도 광화문 집회는 용납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다. 

그는 "(개천절 집회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그게 안 되면 법에 따라서 필요한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말씀드린다"면서 "법을 지키지 않는 분은 누구든지 책임을 단호하게 묻도록 하겠다"고 했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