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靑 "한·미, 북미대화 재개 방안 심도 있게 논의"…오브라이언 방한 합의

기사등록 : 2020-10-18 16: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강민석 대변인 "강력한 한미동맹 미측의 지지 확인"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청와대는 18일 최근 미국을 방문한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 트럼프 행정부 고위급 인사들을 만나 북미 간 대화 재개 및 실질적 진전을 이루기 위한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다음달 오브라이언 안보보좌관의 방한에도 합의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훈 국가안보실장은 미국 정부의 초청으로 13~16일 워싱턴을 방문해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등 정부 고위 인사 및 학계 주요 인사를 면담하고, 최근 한반도 정세 및 한미 양자 현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협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청와대 전경 yooksa@newspim.com

강 대변인은 "(한미) 양측은 앞으로도 소통을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며 "그 일환으로 서 실장은 오브라이언 보좌관에게 방한을 요청했고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오는 11월 중 방한하겠다는 입장을 서 실장에게 밝혔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번 방미에서 서 실장은 강력한 한미동맹에 대한 미 측의 변함없는 지지와 신뢰를 재확인했으며, 공통의 가치에 기반해 동맹을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면서 "양측은 방위비 분담금 문제와 관련 협상의 조속한 타결을 위해 외교채널을 통한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양측은 최근 북한의 열병식 등 정세에 관한 평가를 공유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구축을 달성하기 위해 북미 간 대화 재개 및 실질적 진전을 이루기 위한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며 "양측은 역내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고,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미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상황 하에서 한국이 효과적인 방역을 펼쳐 국제사회에서 모범이 되고 있음을 높이 평가했으며, 양측은 앞으로 코로나 백신 및 치료제 개발에 있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서 실장은 방미 기간 중 미측에 유명희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후보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고, 미측은 우리 요청을 진지하게 검토하기로 했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