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테슬라, 가정용 에어컨 사업 진출에 의욕

기사등록 : 2020-11-21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편집자] 이 기사는 20일 11시 10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5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세계적인 전기자동차(EV) 제조업체 테슬라(Tesla, 뉴욕거래소:TSLA)가 가정용 에어컨 사업 진출에 의욕을 보이고 있다고 20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지난 9월 22일 주주총회에서 "내년에 가정용 에어컨 사업을 시작할지도 모르겠다. 보다 조용하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에어컨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신문은 "당돌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근거 있는 이야기"라고 평가했다. EV의 난방에서는 히터가 일반적이지만, 테슬라가 올해 발매한 SUV '모델 Y'에는 열펌프 방식의 에어컨을 탑재했다.

머스크는 "작고 효율적이다. 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이나 어떤 상황에서도 쓸 수 있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자동차용 에어컨을 가정용으로 전용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에어컨 사업 진출은 축전지와 태양광 패널, EV를 조합해 에너지 사업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2015년 가정용 축전지 '파워 월'을 발매했다. 이듬해에는 태양광 패널 제조업체인 솔라시티를 인수했다. 

이토추(伊藤忠)종합연구소의 후카오 산시로(深尾三四郎) 수석연구원은 "테슬라는 에너지 매니지먼트로 발생한 잉여 전력을 소비자끼리 사고파는 사회를 바라보고 있다. 에어컨을 단순한 하드웨어로는 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테슬라가 에어컨 사업에 진출하면서 업계의 합종연횡이 이루어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에어컨은 자동차용과 가정용에서 사용하는 냉매의 종류도 다르고 설계도 달라져야 한다. 공사와 보수를 맡아서 할 판매망도 필수적이다.

경영 컨설팅 업체 롤랜드 버거의 가이세 히토시(貝瀬斉) 파트너는 "테슬라는 에어컨에서도 우선은 제휴를 통한 스피드를 중시할 것"이라며 업계의 합종연횡 가능성을 제기했다.

테슬라 '모델3'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사진=로이터 뉴스핌]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