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가족들 모여 김장해야 하는데…" 집단감염 우려에 '발동동'

기사등록 : 2020-11-30 17: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청정지역 제천서 김장모임발 코로나19 확진 일파만파
"오라는데 안 갈 수도 없고" 난감한 가족 김장 행사
기업·구청 등에서도 겨울 앞두고 '김장나눔행사'

[서울=뉴스핌] 이정화 기자 = #1. 경기도 이천에 사는 김모(61) 씨는 겨울철 동네 사람들과 모여 60여포기의 김치를 담그는 것이 연례행사다. 어마어마한 양의 배추를 손질해 소금에 절이고, 양념을 만들어 김치에 버무리는 작업이 혼자서 하기엔 쉽지 않아서다. 올해는 동네 주민 4명과 집집마다 돌아가면서 4일간 김장김치를 담궜다. 김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하다보니 마스크를 착용하고 김장을 했다"며 "최근 김장 모임에서도 확진자가 나왔다고 해서 불안하긴 했지만 혼자할 순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모였다"고 전했다.

#2. 서울 강동구에 거주하는 이모(55) 씨는 해마다 계모임 사람들 5~6명이 모여 20~30포기의 김장김치를 담근다. 김씨는 "코로나19 걱정이 되긴 했지만 우리끼리는 괜찮겠지 싶은 마음에 김장을 하는 동안에는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며 "다들 자식 키우는 엄마 입장이라 열이 나거나 감기 기운 등 증상이 있으면 아예 김장을 하러 안 왔을 것이란 생각이 있었다"고 했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5일 오전 서울 성북구청 앞 바람마당에서 열린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에서 새마을부녀회원들과 56사단 220연대 군 장병 등 봉사자들이 지역 홀몸 어르신,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등에게 전달할 김장 김치를 담그고 있다. 2020.11.05 mironj19@newspim.com

김장을 하러 모인 이웃과 가족들이 코로나19에 잇따라 감염되면서 곳곳에서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이미 충북 제천에 이어 충주에서도 김장모임 관련 확진자가 나오면서 김장 모임이 코로나19 확산의 또 다른 불씨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30일 제천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전날 제천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668명 중 6명이 양성판정을 받았다. 이로써 제천 내 김장모임발 확진자는 총 59명으로 늘었다.

지난 8월 말까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아 청정지역으로 꼽혔던 제천에서는 지난 25일부터 김장모임 관련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확진자와 접촉 가능성이 있는 시민 900여명이 검사를 받았다. 충주에서 지난 29일 확진 판정을 받은 60대도 제천 김장모임 관련 확진자의 n차 감염자다.

김장 모임은 전국 곳곳에 사는 가족 또는 친인척, 이웃이 한데 모여 확진자가 섞여 있을 경우 전파 가능성이 커 코로나19 확산의 주범이 되고 있다. 가족 혹은 가까운 이웃이란 이유로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 역시 지켜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A씨의 제천 자택에서 이뤄진 김장 모임에도 인천 미추홀구에 거주하는 A씨의 언니가 참석해 확진판정을 받았다.

매년 김장철마다 김장김치를 담가 이웃에 나눠주는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기업들과 지역자치단체 등은 올해에도 행사를 이어가면서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여전히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집안 분위기 탓에 어쩔 수 없이 김장하러 지방 부모님 댁 혹은 시댁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하소연이 줄을 잇고 있다.

최근 첫째 아이를 임신한 정모(32) 씨는 "매년 그랬던 것처럼 올해에도 시댁에서 김장을 하러 오라고 했는데 출산 예정일을 3달 앞두고 있어 힘들 것 같다고 하니 다행히 오지 말라고 하더라"라며 "사실 김치는 그냥 사먹어도 되는 건데, 코로나19가 이렇게 심각한 상황에서 굳이 힘들게 김장을 왜 하는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15만명이 가입한 모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한 네티즌은 "이번 주 금요일에 퇴근하고 지방에 내려가 김장을 하고 일요일에나 올라올 것 같다"며 "코로나19 핑계를 댔지만 먹히지도 않고, 결혼 후 첫 김장이라 안 간다고 할 수도 없어서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해마다 온 가족이 다 모여서 김장을 하는데, 코로나19 때문에 올해에는 안 한다고 할 줄 알았다"며 "할머니가 노발대발하셔서 결국 모이기로 했는데 요즘 확진자가 많이 늘어서 걱정된다"고 했다.

제천 김장모임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제천시는 지난 28일 0시를 기해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했다. 이상천 제천시장은 지난 29일 "의심 증상이 있으면 곧바로 보건소로 연락해야 하고 최대한 방역수칙을 엄수하면서 집에 머물러 달라"고 당부했다.

 

cle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