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美 금리 뜀박질에 월가 경계감..'쇼크 온다'

기사등록 : 2021-02-09 05: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황숙혜의 월가 이야기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장기물을 중심으로 한 미국 국채 수익률 상승이 월가에 뜨거운 감자다.

30년물 수익률이 2% 선에 근접한 데 이어 벤치마크 10년물 수익률이 1.20% 선을 '터치'하자 투자자들 사이에 경계감이 번지고 있다.

월가 투자은행(IB) 업계에서는 장기 금리가 상승 추이를 지속할 경우 주식을 포함한 위험자산에 커다란 악재라는 의견이 고개를 들었고, 추가 상승 폭을 저울질하는 데 분주한 움직임이다.

8일(현지시각) 업계에 따르면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장 초반 1.2% 선까지 오른 뒤 1.18% 선으로 후퇴했다.

최근 30년물 수익률이 2.0% 선을 일시적으로 뚫고 오르는 등 장기물 수익률이 가파른 오름세를 연출하자 투자자들이 신경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지난주 재닛 옐런 재무장관이 고용 시장과 연방준비제도(Fed)의 자산 매입 프로그램과 관련해 언급하면서 금리 상승을 더욱 부채질했다는 분석이다.

옐런 장관은 바이든 행정부가 적극적인 부양책을 시행할 경우 미국 고용 시장이 2022년까지 팬데믹 이전의 완전 고용을 회복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1월 실업률은 6.3%를 기록한 상황. 아울러 그는 연준의 자산 운용 매입 축소를 지지하는 발언으로 투자자들의 시선을 끌었다.

가뜩인 1조9000억달러 규모의 부양책과 이에 따른 인플레이션 상승 기대감이 장기물 국채에 대한 매도 심리를 자극하는 가운데 옐런 장관이 수익률 상승에 또 한 차례 불을 달겼다는 지적이다.

뉴욕증권거래소(NYSE)를 중심으로 한 뉴욕의 금융가 [사진=블룸버그]

이른바 리플레이션 트레이드가 한층 더 속도를 내면서 금리 상승이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에 투자자들은 무게를 두는 모습이다.

월가의 이코노미스트는 대규모 부양책이 연준의 자산 매입과 맞물려 인플레이션을 크게 끌어올릴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짐 라이드 도이체방크 애널리스트는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와 인터뷰에서 "미국의 재정 및 통화정책 행보를 감안할 때 인플레이션 상승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가 상승하면서 금리가 치솟을 경우 자산시장 전반에 후폭풍을 몰고 올 수 있다는 점이다.

이날 소시에테 제네랄(SG)은 보고서를 내고 금리 상승에 따른 주식시장 충격 가능성을 경고했다. 부양책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기대감이 연초 뉴욕증시를 최고치로 끌어올렸지만 금리상승이 커다란 복병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장기 저금리 기조가 주식의 투자 매력을 높여 뉴욕증시의 10년 이상 강세장의 든든한 동력으로 작용했다.

소시에테 제네랄은 기업 이익 전망치를 감안할 때 주식시장이 10년물 국채 수익률 상승을 1.5%까지 감내할 수 있겠지만 이보다 높은 상승에 커다란 조정을 받을 전망이라고 강조했다.

블룸버그 역시 미국 국채 수익률 상승이 지속될 경우 밸류에이션 부담이 높은 섹터를 중심으로 주식시장이 하락 압박에 시달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골드만 삭스는 보고서를 통해 "디플레이션 환경이 종료되는 한편 인플레이션 상승 리스크가 확산되면서 주식시장이 커다란 충격을 맞을 수 있다"며 "듀레이션 리스크를 감안해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친 새 판 짜기가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애드보케이트 캐피탈 매니지먼트는 최근 1.2% 선까지 오른 미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2.53%까지 뛸 가능성을 제시하고, 투자자들에게 장기 금리의 '퍼펙트 스톰'을 경고했다.

이와 별도로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는 최근 보고서를 내고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3%까지 치솟을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이미 일부 운용사들은 포트폴리오 재편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네덜란드 소재 운용사 레베코는 주식 비중을 축소한 한편 탄탄한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가치주를 중심으로 주식 투자의 무게 중심을 옮겼다.

미국 투자 매체 배런스는 이날 "국채 수익률이 보내는 경고음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금리 상승과 일드커브 스티프닝이 인플레이션 상승을 예고하는 한편 주식시장의 변동성 확대 및 주가 하락 압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higrace5@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