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르노삼성 노조 파업 조짐에...르노 "판매 지장 시 새로운 방법 찾을 것" 경고

기사등록 : 2021-02-09 10: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로스 모조스 부회장 부산공장에 영상 메시지 보내
"경쟁력 향상 약속에 XM3 유럽 물량 생산 결정"
"서바이벌 플랜, 스스로를 위한 최우선적 생존 계획"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파업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프랑스 르노그룹이 경고장을 날렸다. 만약 르노삼성이 납기를 어겨 유럽 시장 판매에 지장을 준다면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강수를 뒀다.

9일 르노삼성에 따르면, 호세 빈센트 드 로스 모조스(Jose Vicente de Los Mozos) 르노그룹 제조 및 공급 총괄 부회장은 이날 오전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임직원들에게 전달한 영상 메시지에서 생산 경쟁력 강화와 서바이벌 플랜 완수 등을 당부했다.

호세 빈센트 드 로스 모조스(Jose Vicente de Los Mozos) 르노그룹 제조 및 공급 총괄 부회장.[사진=르노삼성차]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먼저 지난해 부산공장에서 생산하기로 약속했던 뉴 아르카나(XM3) 수출 물량의 높은 생산 비용을 우려하며, 최고의 품질·생산 비용 절감·생산 납기 준수를 주문했다.

그는 "지난해 부산공장은 방문 당시 XM3 수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력을 향상시키겠다고 약속했었다"며 "그 약속을 믿고 르노그룹 최고 경영진들을 설득해 XM3 유럽 물량의 부산공장 생산을 결정했었다"고 말했다.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지난해 1월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했고, 같은 해 9월 XM3의 전량이 부산공장에서 생산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어 그는 "2020년 말 기준으로 그 약속은 이행되지 않았으며, 부산공장의 공장제조원가는 스페인에서 생산되는 캡쳐와 비교하면 두 배에 달한다"며 "이는 부산공장의 경쟁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며 시급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르노그룹은 전 세계 공장들 중 부산공장의 생산 경쟁력(QCTP) 순위가 2019년 5위에서 지난해 10위로 하락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공장제조원가가 유럽 공장의 두 배고 여기에 운송비까지 추가되는 상황이라면 한국에서 차량을 생산해 유럽으로 전달하는 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음은 부산공장 임직원들도 느낄 것"이라며 "결국 부장공장은 스페인에서 만드는 캡쳐와 동일한 수준의 공장제조원가로 XM3를 생산해 유럽 시장에 출시해야 하며 이는 부산공장이 준수해야 할 책임이다. 또한 안정적인 생산과 납기로 판매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한다"고 못 박았다.

현재 부산공장에서 시행하고 있는 '서바이벌 플랜'에 대해선 "스스로를 위한 최우선적 생존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르노삼성은 정규직 직원을 대상 희망퇴직을 골자로 하는 '서바이벌 플랜'을 시행하고 있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시행하는 것은 2012년 8월 이후 8년여 만이다.

그는 "부산공장의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를 이어갈 수 있는 방안이다. 반드시 이 서바이벌 계획을 진행해야 한다"며 "수요 대비 공급의 과잉 투자 환경에서 경쟁력이 향상되지 않으면 미래에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르노그룹 본사. [제공=르노삼성차]

르노그룹은 앞서 수익성을 중심으로 경영 전략을 전환하는 '르놀루션(Renaulution)'을 발표하고, 한국을 라틴 아메리카, 인도와 함께 수익성을 강화해야 하는 지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가이드라인은 명확하다. 이 가이드라인을 지키기 위해 전념해야 한다. 우리는 경험해보지 못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 그러나 부산공장 뿐만 아니라, 다른 모두에게도 쉽지 않은 시기"라고 강조하며 "부산공장이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이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