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연준 금리 통제력 상실? 월가가 원하는 두 가지 해법

기사등록 : 2021-03-05 04: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황숙혜의 월가 이야기
"오퍼레이션 트위스트와 초과 지준금 금리 인상 단행해야"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4일(현지시각) 발언에 금융시장이 패닉을 연출했다.

장중 한 때 나스닥 지수가 3% 이상 내리 꽂혔고, 다우존스 지수와 S&P500 지수 역시 각각 2% 내외로 후퇴했다.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6bp(1bp=0.01%포인트) 이상 치솟으며 1.5% 선을 훌쩍 뛰어 넘었다.

파월 의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백신 공급 이후 경제 활동 재개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상승할 가능성을 언급했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마무리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함께 그는 국채 금리의 무질서한 움직임이 우려된다고 밝혔지만 이에 대해 구체적인 대응책을 내놓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 컨퍼런스에서 파월 의장의 발언은 국채부터 주식까지 투자자들 누구도 만족시키지 못했다는 평가다.

앞서 레이얼 브레이너드 연준 이사가 정책자들 가운데 처음으로 국채 수익률 상승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자 월가는 이르면 이달 16~17일로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시장금리 상승을 차단하기 위한 해법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이날 파월 의장의 발언에 죄절하는 모습이다.

일부에서는 연준이 장단기 시장금리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는 사태에 대해 경고의 목소리를 내는 상황이다.

투자은행(IB) 업계는 장기물을 중심으로 한 국채 금리 상승이 더욱 가속화되는 시나리오를 점치고 있다.

ING는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2.0% 선에 안착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는 의견을 내놓았고, 크레디트 스위스(CS) 역시 수익률이 1.7~2.0%까지 뛸 것으로 전망했다.

BNP 파리바는 연말 10년물 수익률 전망치를 2.0%로 상향 조정한 한편 금융시장이 2022년 말 연준의 금리인상 가능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지난해 12월 연준 정책자들은 2023년까지 제로금리를 유지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월가는 금리인상 예상 시기를 크게 앞당기는 움직임이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IB 업계는 연준의 25bp 금리인상 시기를 2023년으로 예상하고 있고, 일부에서는 이르면 2022년 말 단행될 가능성을 열어 둔 상태다.

FHN 파이낸셜의 크리스토퍼 로우 이코노미스트는 이날 마켓워치와 인터뷰에서 "파월 의장이 금리 상승을 차단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않자 금융시장은 커다란 실망감과 혼란을 드러냈다"고 전했다.

사실 월가는 연준에 구체적인 정책 행보를 주문하는 상황이다. 이른바 오퍼레이션 트위스트와 초과 지급준비금에 대한 금리 인상 등 두 가지가 투자자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해법이다.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는 장기물 채권을 사들이는 동시에 단기물 채권을 매각하는 형태의 자산 운용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장기물 국채 금리 상승에 제동을 거는 한편 일드커브 스티프닝을 진정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다.

연준은 실제로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를 지난 1961년과 2011년 두 차례에 걸쳐 시행, 시장금리 상승에 따른 증시 혼란을 진화시키는 효과를 거뒀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 글로벌 리서치는 투자 보고서를 내고 "오퍼레이션 트위스트가 최근 금융시장 상황에 최적의 정책"이라며 "연준의 대차대조표를 크게 확대하지 않으면서 금리 상승 압박을 억제하는 데 이만큼 효과적인 수단은 생각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월가 [사진=로이터 뉴스핌]

지난주 미 재무부의 7년 만기 국채 발행에서 입찰률이 2 대 1로 저조하게 나타나자 시장 전문가들 사이에 국채시장의 유동성 경색에 대한 우려마저 고개를 들었다.

인플레이션의 단기적인 상승에 대해 인내심을 갖고 대처할 것이라는 파월 의장의 이날 발언은 월가의 경계감을 한층 더 부추길 수 있다는 지적이다.

오퍼레이션 트위스트와 함께 금융권의 초과 지급준비금에 대한 금리를 0.1%에서 0.15%로 인상할 때 금융시장 안정에 대한 정책자들의 의지를 강하게 확인시키는 한편 실제 단기 시장금리를 바닥권에 붙들어줄 수 있다는 것이 월가의 주장이다.

시장 전문가들은 이 같은 두 가지 정책 해법을 이날 파월 의장이 언급한 뒤 이르면 이달 FOMC에서 공식적인 시행을 발표하는 시나리오를 예상했다.

UBS의 아트 카신 트레이더는 CNBC와 인터뷰에서 "투자자들은 연준이 금리 통제력을 상실하는 사태를 우려하고 있다"며 "이 같은 진단이 확산되는 것만으로도 금융시장에 재앙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higrace5@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