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성윤모 산업부 장관 "반도체산업 국가간 경쟁 직면…정부-민간 힘합쳐 위기 극복해야"

기사등록 : 2021-04-09 08: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업계, R&D·제조설비 비용 50% 세액공제 요청
반도체산업 혁신 이끌어갈 인재 양성·공급 건의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9일 "최근 반도체 산업은 기업간 경쟁을 넘어 국가간 경쟁에 직면한 만큼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당면한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성 장관은 이날 '반도체협회 회장단 간담회'를 열고 "우리나라는 글로벌 반도체 생산기지로서 충분하고 안정적인 공급을 통해 세계경제에 기여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간담회에는 이정배 반도체협회 회장(삼성전자),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최창식 DB하이텍 부회장, 허염 실리콘마이터스 회장 등 반도체산업협회 회장단이 참석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8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무역협회에서 열린 수출동향 및 신성장품목 수출확대전략 점검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4.08 pangbin@newspim.com

회장단은 이 자리에서 연구개발과 제조설비 투자비용에 대해 50%까지 세액공제를 요청하고 양산용 제조설비 투자비용도 세액공제 대상범위에 포함해 줄 것을 건의했다.

반도체 제조시설 신·증설시 각종 인허가, 전력과 용수공급, 폐수처리시설 등 인프라 시설에 대한 신속하고 원활한 공공지원을 요청했다. 또 차세대 전력반도체 제조기반 마련을 위해 시설 구축, 연구개발, 금융지원, 인재육성 등 전략적인 육성프로그램의 수립을 건의했다.

아울러 원천기술개발형 인력양성 사업의 조속한 추진, 수도권 대학의 반도체 관련 학과 신설과 정원 확대 등 반도체 산업혁신을 이끌어갈 인재 양성·공급을 요청했다. 중소 반도체기업의 심각한 인력부족 문제를 보완할 수 있도록 기업 재직인력의 직무능력 향상 교육과 비전공자에 대한 반도체실무 교육을 전담할 수 있는 전문 인력아카데미 설립도 요구했다.

또한 국내 반도체 생산기업이 수요기업의 공급망에 참여해 수급을 안정화할 수 있도록 국내 반도체 수요기업과 반도체 기업간 공동 연구개발, 테스트, 생산 등 전주기적 협력지원을 건의했다.

소재·부품·장비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속·장기적 지원을 통한 국내 반도체산업 공급망 안정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형 증거조사제도 도입을 내용으로 하는 특허법 개정의 잠정 중단을 요청했다.

성 장관은 "메모리·파운드리 생산능력 확충 등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위해 민간의 적극적 투자 확대와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연대와 협력이 필요하다"며 "정부 차원에서도 우리나라를 세계 최고의 첨단 반도체 제조의 글로벌 공장으로 조성하고 종합 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회의에서 제기된 업계의 대정부 건의사항을 반영해 우리 반도체 산업 생태계 강화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종합정책(K-반도체 벨트 전략)을 수립해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fedor0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