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단독] 윤석열 캠프, 경찰대 총동문회에 수사·정보통 모집 공고 논란

기사등록 : 2021-08-23 06: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경찰대 홈피에 '정보 경력 근무자 모집' 글 올라
전 경찰청장 출신 정용선 공명선거단장이 게시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에서 경찰대 총동문회 홈페이지에 캠프 근무희망자를 모집한다는 내용을 공고한 것으로 23일 확인됐다.

현직 고위 경찰들이 포함돼 있는 경찰대 총동문회 홈페이지를 통해 캠프 근무자를 모집하겠다는 것은 선거를 앞두고 고도의 정치적 중립성이 요구되는 경찰 조직에 부적절한 영향을 미친다는 평가다.

특히 수사·정보 경력자를 우대한다고 공고해, 경찰 내 폐단으로 지적되는 '정보경찰'을 모집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는 지적이다.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경찰대 총동문회 홈페이지에는 '윤석열 대선 캠프 근무희망자 모집'이라는 글이 게시됐다. 2021.08.22 kimsh@newspim.com

최근 경찰대 총동문회 홈페이지에는 '윤석열 대선 캠프 근무희망자 모집'이라는 글이 게시됐다. 경찰대 총동문회 홈페이지는 가입 신청과 관리자의 승인이 있어야만 접속해 들어갈 수 있는 멤버십 페이지다.

게시글은 "캠프 내 공명선거추진단(단장 정용선, 3기)에서 함께 일할 동문을 모집한다"며 ▲근무장소는 광화문이며 ▲모집인원은 2명 ▲수사·정보 경력자나 변호사 자격소지자를 우대합니다 ▲공모기한은 2021.8.25 등의 내용을 담았다. 

그러면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정용선 동문에서 연락하라는 글이 올라와 있다.

해당 홈페이지에 언급된 정용선 씨는 경찰대 3기 출신으로 전 경기경찰청장·충남경찰청장을 역임한 전직 경찰 고위 인사다. 그는 지난 13일 발표된 윤석열 캠프 인사에서 공명선거추진단장으로 이름을 올렸다.

정 단장은 윤석열 캠프 공명선거추진단장으로 임명된 지 일주일 뒤인 지난 19일 경찰대 총동문회 홈페이지에 윤석열 대선캠프에서 일할 수사·정보분야 경력자와 변호사 자격 소지자를 채용하겠다고 공지했다.

현재 윤석열 캠프는 서울 광화문 이마빌딩에 위치해 있으며, 캠프 내 공명선거추진단은 소속 팀원 채용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종로구 국민캠프에서 열린 자영업 비대위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8.22 photo@newspim.com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대선캠프에 수사·정보분야 경력을 가진 경찰 출신 인사가 꼭 필요한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공명선거를 치르기 위해 추진단을 출범시키는 것까지는 이해가 가지만, 굳이 정보를 다루거나 수사 경력을 가진 경찰관 출신을 채용해 공명선거추진단을 꾸리는 것은 어떤 쓰임새로 이들을 채용하겠다는 것인지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법조인 출신의 또 다른 정치권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경찰은 선거 수사 및 정보를 관할하는 기구"라며 "현직 경찰도 회원인 경찰대 총동문회 홈페이지에 특정 대선캠프에서 선거운동원으로 일할 근무 희망자를 모집한다고 올린 글은 정치적 중립성 위반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공직선거법 위반 여부를 떠나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성 규정을 근본적으로 흔드는 사안"이라며 "특히 정보경찰(출신)을 우대하겠다는 것은 민주주의에서 극히 위험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 대선캠프에서 정보경찰을 채용해서 어디에 활용하겠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