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NHN이 올해 2분기 실적 반등에 도전한다. 웹보드 게임 매출이 게임머니 규제 완화로 고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오프라인 중심의 간편 결제 서비스 사업도 확대할 예정이다.
NHN은 사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비주류 사업에 대한 개편을 진행하고 미래 자원 확보를 위한 전문인력 충원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정우진 NHN 대표는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해제로 변화된 코로나19 관련 대외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연구개발 투자와 적극적인 마케팅을 집행하며 외형 성장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NHN은 게임 사업의 P&E시장 본격 진출과 페이코의 이용자 확보 및 체질개선, 클라우드 사업 시장 지배력 확보에 주력함으로써 글로벌 탑티어 테크 컴퍼니에 한걸음 다가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 2분기 '게임·결제' 쌍두마차가 매출 성장 주도
10일 NHN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실적으로 매출 5205억원·영업이익 15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5.2% 늘고 영업이익은 38.2% 줄어든 수치로 시장 기대치를 밑돈 성적이다.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당초 예측한 1분기 실적 컨센서스(평균치)는 매출 5107억원·영업이익 270억원에 달했다.
다만 게임 부문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PC방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성수기 영향과 웹보드 게임의 선전으로 전분기 대비 5.6% 증가한 108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페이코 서비스는 페이코 포인트 플러스 실물카드 활용으로 결제 규모가 크게 늘면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5% 상승한 2092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NHN은 2분기부터 게임과 결제 사업 부문을 중심으로 수익성 개선에 더욱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문화체육관광부가 보드게임머니 관련 월 결제한도를 기존 50만원에서 70만원으로 상향하는 게임산업진흥법 법률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조만간 시행하면서 게임 부문의 매출은 고성장이 예상된다. NHN은 웹보드 게임에 대한 브랜드 마케팅을 강화하는 동시에 총 7개의 신작 모바일 게임 출시를 통해 성과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NHN CI. [사진=NHN] |
결제 서비스 부문은 코로나19 엔데믹(풍토화)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해제를 고려해 식권·상품권·복지 포인트로 구성된 기업 복지 솔루션을 비롯해 캠퍼스존·페이코 오더를 통한 오프라인 사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NHN 측은 "2분기는 웹보드 개정안 시행과 관련해 매출에 대한 기대감이 있고 비용(인건비, 광고비)도 정상화가 되면서 1분기보다 실적이 훨씬 나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며 "페이코는 온라인의 경우 시너지가 높은 요기요, 마켓컬리, KTX 등 인기 가맹점을 기반으로 사용자와 거래규모 확대하고 오프라인은 캠퍼스존 확대에 집중하는 등 온·오프라인 성장과정에서 페이코 포인트 플러스와 신용카드 발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수익을 증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사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 위한 '조직개편·인력충원'은 계속 진행
NHN은 사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비주류 사업에 대한 개편 작업도 지속 이어간다. 핵심 사업인 콘텐츠(게임)·결제/광고·기술·커머스 부문은 계속해서 역량을 강화하고 나머지 비핵심 사업은 과감히 정리할 방침이다.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경우에는 외부 투자나 제휴를 통한 사업 개편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일례로 NHN은 올해 2월 NHN 빅풋을 중심으로 NHN 픽셀큐브와 NHN RPG를 흡수 합병하고 NHN 대표 브랜드인 '한게임'을 필두로 국내 웹보드 PC 시장 1위 자리를 확고히 다지겠다는 전략을 밝힌 바 있다.
안현식 NHN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에 대해 "지난해 비핵심사업에 대해서는 정리를 했고 올해도 이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장기적으로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본·전략 측면의 외부 제휴를 적극 추진 중으로 더불어 내부 분산 되어있는 카테고리들은 NHN 빅풋과 같이 통폐합을 통해 선택과 집중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정우진 NHN 대표. [사진=NHN] |
NHN은 최근 게임 업계가 미래 먹거리 중 하나로 주목하는 P&E(Play and Earn)와 관련해서도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해 전문인력 충원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나아가 연말까지 '위믹스 스포츠', '우파루 NFT 프로젝트', 슬롯 마블' 등 다양한 P&E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다.
안현식 CFO는 "최근 개발자 중심으로 IT 업계 쟁탈전이 심해지면서 채용과 리텐션(근무유지)도 쉽지 않은 상황으로 1분기에 광고비와 인건비 지출이 많았고 2분기까지는 광고비 집행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그러나 인건비는) 단순히 비용증가라기 보다는 매출 외형 성장, 이용자 증가 등 서비스 지표 개선을 위한 장기적인 포석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건비 증가는 게임 개발이나 클라우드, AI 개발 인력 확보를 위한 것"이라며 "향후에도 다소 이런 증가가 있을 것으로 보이고, 이 부분은 연구 개발을 위한 투자로 봐 달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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