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뉴스핌 라씨로] 게임업체 한빛소프트, 신사업 '드론' 고속 성장...매출 비중 73%

기사등록 : 2022-05-24 09: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분기 드론 사업 호조로 흑자 기록..."연내 흑자 전환 목표"
'오디션 라이프·나는 성우다' 메타버스 프로젝트 개발 가속

[편집자] 이 기사는 5월 23일 오후 4시12분 AI가 분석하는 투자서비스 '뉴스핌 라씨로'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1세대 게임사 한빛소프트가 드론 사업 호조로 올해 1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한빛소프트는 맞춤형 드론 사업 강화를 통해 올해 연간 영업이익도 흑자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나아가 한빛소프트는 드론에 이어 미래 먹거리로 '메타버스' 육성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간판 리듬게임 '오디션'이 K팝 열풍에 힘입어 글로벌 시장 진출에 성공한 가운데 오디션과 메타버스 플랫폼을 결합해 더 큰 성장을 끌어내겠다는 복안이다.

23일 한빛소프트에 따르면 한빛소프트는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인공지능(AI)·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관련 제품 및 서비스 개발, 공급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하는 등 메타버스 사업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 상태다. 올해는 '오디션 라이프', '나는 성우다(가칭)' 등의 메타버스 프로젝트 개발과 구체적인 사업화 전략 마련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한빛소프트 CI. [사진=한빛소프트]

한빛소프트 관계자는 "메타버스 프로젝트는 현재 개발이 진행 중이고, 오랜 기간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누적된 수많은 경험과 자산을 토대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올해 목표는 기존 게임 서비스의 수익 극대화와 신작 출시를 통한 흑자 전환"이라고 강조했다.

◆ 1분기 흑자 전환 이끈 효자 사업 '드론', 올해도 성장세 기대

한빛소프트는 올해 1분기 국내 게임사 다수가 영업비용(인건비, 마케팅비 등) 증가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가운데 드론 사업 호조에 힘입어 흑자 전환하는 성과를 냈다.

한빛소프트의 1분기 전사 실적은 매출 109억원(전년비 26.35% 증가), 영업이익 3억2000만원(전년비 흑자 전환)으로, 특히 드론 유통 및 서비스 사업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26.98% 늘어난 8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게임 서비스 사업 부문 매출이 같은 기간 66.67% 감소한 28억원에 그친 것과 상반된 모습이다.

한빛소프트는 자회사 한빛드론을 통해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드론 사업을 육성해왔다. 글로벌 드론 전문 제조사가 만든 드론을 유통·판매하는 것이 주된 사업으로 2016년 미국의 산업용 드론 전문업체 프레시전 호크와 한국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2017년 세계 1위 드론 제조사 DJI와 공인 파트너십 관계를 구축한 바 있다.

특히 산업용 드론은 2020년 맞춤형 제작이 가능한 '시그너스' 개발을 완료해 지자체 및 국토부가 추진하는 각종 사업에 참여를 확대 중이다. 한빛소프트는 올해 드론 사업을 중심으로 성과를 창출해 연간 흑자 전환에도 성공한다는 목표다.

실제 한빛소프트의 드론 사업은 성공가도를 달리는 모습이다. 매출은 매년 증가해 전사 실적을 견인 중으로, 드론 사업 부문이 전체 사업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도 2020년 41.1%, 2021년 54.7%, 2022년 1분기 73.9%로 지속 늘어나고 있다.

한빛소프트 측은 "공공안전, 시설점검 등 다양한 분야에 드론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드론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한빛드론은 선제적인 연구개발과 전문인력 확보를 통해 미래 드론 시장을 지속 선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 한빛소프트의 메타버스 전략은 'K팝·오디션·AI 음성인식'

한빛소프트는 올해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목표로 메타버스 프로젝트 오디션 라이프의 개발 작업을 한창 진행 중이다. AI 음성인식 기술이 적용된 음성인식 및 합성 플랫폼인 나는 성우다 역시 메타버스 프로젝트로 준비하고 있다.

이 같은 한빛소프트의 메타버스 프로젝트는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K팝 등의 콘텐츠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는 메타버스 생태계를 지속 확장할 핵심 요소로 특히 K팝은 한빛소프트가 오디션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분야기기 때문이다. 일례로 올해 17주년을 맞은 오디션은 K팝의 인기에 힘입어 최근 7억명(누적)이 넘는 이용자를 확보하는 등의 성과가 이어가고 있다.

오디션 라이프. [사진=한빛소프트]

국내 경쟁사들은 이미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적극적으로 협업해 메타버스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자회사 '클랩'을 통해 CJ ENM, JTBC 등의 파트너사와 K팝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유니버스'안에 들어가는 콘텐츠 관련 협업을 진행 중이고, 하이브는 올해 2월 네이버의 팬 커뮤니티 서비스 플랫폼 '브이라이브 사업부'를 양수한 바 있다.

한빛소프트 관계자는 "메타버스와 오디션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는 오디션의 방대한 리소스와 특징적인 커뮤니티 기능을 메타버스 생태계로 새롭게 구성하는 프로젝트"라고 강조했다.

한편 메타버스 시장은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시장조사업체 이머젠 리서치(Emergen Research)는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이 2021년 631억달러에서 2026년 4066억달러(약 516조2600억원)로 6653.97% 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dconnect@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