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카카오가 올해 2분기 영업이익률로 전년 동기 대비 2.7%포인트 줄어든 9.4%를 기록했다. 영업비용이 작년 동기 대비 39% 늘어난 1조6513억원에 달하면서 수익성이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는 하반기도 글로벌 경기침체 영향으로 인한 매출 성장률 둔화도 우려했다.
4일 카카오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2분기 연결 기준 경영실적으로 매출 1조8223억원, 영업이익 171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5%, 영업이익은 5% 증가한 수치로 전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0%, 영업이익은 8% 늘어난 수준이다.
앞서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는 카카오의 2분기 실적 컨센서스(시장 평균 전망치)로 매출 1조8321억원, 영업이익 1758억원을 제시한 바 있다.
2분기 카카오의 수익 둔화는 인건비, 마케팅비, 외주·인프라비, 상각비 등의 영업비용이 크게 늘어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카카오의 2분기 영업비용은 상각비와 마케팅비, 인건비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72%, 65%, 42% 늘어 부담을 가중했다.
남궁훈 카카오 대표는 이날 열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초부터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가 지속되면서 경영 환경이 녹록치 않다"며 "지난 2년의 팬데믹 기간 동안 형성된 높은 비전은 성장성 측면에서 상반기에도 부담이 됐고 하반기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카카오는 어려운 대외 환경을 마주했을 때 우리의 강점과 본질을 명확히 정의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이에 카카오 사업의 본질은 광고와 커머스라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특히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으로 (카카오톡의) 오픈채팅 진입점 개선과 기능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용자 기반을 넓히고 서비스를 더욱 활성화할 예정"이라고 컬러 서비스 카카오톡의 변화를 예고했다.
남궁훈 카카오 대표. [사진=카카오] |
카카오는 지인 중심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인 카카오톡을 관심사 기반의 비지인 중심의 비목적성 인터렉션 서비스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핵심은 일간 활성 이용자 900만명을 확보한 '오픈채팅'이다. 카카오는 플랫폼 생태계와 오픈채팅을 결합해 국내 최대 관심사 기반 서비스를 육성하고, 이후 '오픈 링크'라는 별도의 앱으로 출시해 해외 진출도 타진한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카카오는 카카오톡 외 콘텐츠, 모빌리티 등 주요 사업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통한 성과 창출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는 2분기 게임 부문 사업에서 '오딘: 발할라 라이징'과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의 성공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2%, 전분기 대비 37% 증가한 336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모빌리티를 포함한 플랫폼 기타 부문에서는 코로나19 엔데믹으로 2분기 기준 '카카오T' 플랫폼 가입자가 3200만명을 돌파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52%, 전분기 대비 21% 증가한 375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배재현 카카오 투자총괄부사장(CIO)은 "전반적인 매크로 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고, 엔데믹 영향에 따른 이용자 지표의 변동성도 커져서 하반기 매출 성장률은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불확실성이 큰 시기인 만큼 전 사업 부문의 성장 속도와 투자 계획 리스크를 면밀히 살펴보고 있고 이에 맞춰 사업 계획을 내부적으로 조정 중에 있다. 하반기에는 최대한 내실 있는 성장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자료=카카오] |
또 "하반기부터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의미 있는 성과를 위해 에버소울과 디스라와 같은 신규 타이틀을 글로벌 출시할 예정이고 오딘은 내년 상반기 일본 북미 유럽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라며 "모빌리티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자율주행, UAM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고, 최근 글로벌 모빌리티 중개 플랫폼사인 스플리트와 제휴해 카카오T 앱의 모빌리티 로밍 서비스를 국가별로 순차적으로 오픈하면서 글로벌 사업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dconnect@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