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李 최측근' 정진상 "현 검찰정권 수사는 증자살인·삼인성호"

기사등록 : 2022-11-18 13: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군사정권보다 더한 검찰수사…살아있는 권력 향해야"
오후 2시부터 영장실질심사 진행

[서울=뉴스핌] 김현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18일 자신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이날 오후 1시30분께 서울중앙지법에 모습을 드러낸 정 실장은 "현 검찰정권의 수사는 증자살인, 삼인성호"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군사정권보다 더한 검찰정권의 수사는 살아있는 권력에도 향해야 할 것"이라며 "최소한의 균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는 거짓말도 여러 사람이 말하게 되면 믿게 된다는 취지인데, 검찰이 무리한 수사를 하고 있다는 게 정 실장의 주장이다.

또 정 실장은 "경제파탄에도 힘든 국민들께서 열심히 생활하시는데 저의 일로 염려를 끼쳐 미안할 따름"이라고 말하며 고개를 숙였다.

정 실장은 '검찰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한 압수수색을 어떻게 미리 알고 있었는지', '유 전 본부장이 1억4000만원을 줬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할 말이 있는지'에 대해선 답하지 않았다.

[서울=뉴스핌] 황준선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가운데)이 18일 오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이른바 '대장동 일당'에게 1억여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2.11.18 hwang@newspim.com

검찰에 따르면 정 실장은 2013년 7월~2017년 3월 성남시와 성남도시개발공사 관련 직무상 비밀을 이용해 남욱 변호사 등 민간업자들로 하여금 위례신도시 개발사업의 사업자로 선정되도록 하고, 호반건설이 시행·시공하도록 해 개발수익 210억원 상당을 취득하게 한 혐의를 받는다.

또 그는 2013∼2020년 성남시 정책비서관, 경기도 정책실장을 지내면서 유 전 본부장 등 이른바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청탁 명목으로 6회에 걸쳐 총 1억4000만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도 받고 있다.

아울러 정 실장은 2015년 2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 전 본부장과 함께 대장동 개발사업 사업자 선정 대가로 민간업자들로부터 대장동 개발사업 이익 중 일정 지분을 수수하기로 해 배당이익 428억원을 수수하기로 약속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지난해 유 전 본부장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직전 정 실장이 그에게 휴대전화를 버리라고 지시한 혐의도 있다고 판단했다.

정 실장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서울중앙지법 김세용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진행된다.

hyun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