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정치

이재명 "정부여당에 저출생 여야정 협의기구 설치 제안"

기사등록 : 2024-06-03 10: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육아·결혼을 포괄적으로 아우르는 대책 필요"
정부여당의 '저출생 대응 기획부' 신설 안에..."환영한다"

[서울=뉴스핌] 지혜진 윤채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저출생 문제와 관련해 "근본적이고 거국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여·야·정 협의기구 설치를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제가 영수회담 때 (윤석열 대통령이) 여야정 협의체를 상설기구로 만들자고 해서, 상설기구는 보류하자고 했다"면서 "다만 특정 현안에 대해 여야정 협의기구가 필요하다. 국가 역량을 총 동원해서 육아·결혼을 포괄적으로 아우르는 대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뉴스핌DB]

이 대표는 "우리당은 주거 자산 지원에 대해 일과 가정이 양립 가능한 사회 구조를 만들기 위해 저출생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면서 "여러 차례 인구위기대응부 설치를 촉구했다"고 했다.

이어 "최근 대통령실과 정부에서도 저출생 대응 기획부를 신설하겠다고 했다. 여당도 관련 내용을 담은 패키지 법안을 발의했다"면서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다툴 건 다투더라도 국가적 과제로 반드시 해야 할 주요 의제가 있다면 여야가 힘을 모아서 기획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정부조직법 논의부터 어느 때보다 입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어 "신속하게 안을 확정해서 제시해달라"면서 "신속하고 근본적인 대책 수립 진행을 위해 여야정 협의기구의 구성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를 통해 국가적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달 31일 부총리급의 저출생 대응 기획부를 신설하자는 내용을 담은 '저출생 대응 패키지 법안'을 22대 국회 '1호 법안' 꾸러미로 선정했다. 이 법안에는 정부조직법을 비롯해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법·고용보험법, 근로기준법, 아이돌봄 지원법, 늘봄학교 지원특별법 등이 포함됐다.

heyjin@newspim.com

22대 국회의원 인물DB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