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국 대선] "트럼프 승기=바이오·보험↑...클린턴은 헬스케어·병원"

기사등록 : 2016-09-27 08: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오바마케어' 폐지 여부 주목.. 월가는 '폭풍전야'

[편집자] 이 기사는 9월 26일 오후 4시09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이고은 기자] 낮은 변동성을 보이던 미국 증시가 26일 미 대선후보의 첫 TV토론을 기점으로 흔들릴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어느 후보가 승기를 잡느냐에 따라 미국 바이오테크 및 헬스케어 주식 보유자들의 희비가 엇갈릴 것이란 분석이 제기됐다.

바이오테크는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가 상승세를 보이면 웃을 것으로 전망됐다. 트럼프의 헬스케어 정책은 보험업종의 합병을 유발해 '가장 강한' 보험사에 유리할 것이고,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후보의 정책은 병원주와 저소득층 의료보장 관련주에 유리할 것이란 의견이 많다.

<사진=AP>

25일 자 마켓워치와 더스트리트 등 미국 증권·금융지에 따르면, 복수의 시장 전문가들은 이번 주 고객에게 보낸 서신을 통해 대선 TV토론이 포트폴리오에 미칠 영향을 이같이 분석했다.

코너스톤 금융 파트너스의 크리스 자카렐리 수석 투자 책임자는 "TV 토론에서 트럼프가 더 나은 모습을 보였다고 인식된다면 바이오테크주가 상승세를 보일 것이고, 클린턴 후보가 우세를 보이면 반대로 하락세를 견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바이오테크주는 올들어 지금까지 12% 하락하고 있으며, 지난주 금요일 아이셰어 나스닥 바이오테크놀로지 상장지수펀드(The iShares Nasdaq Biotechnology ETF)는 0.6% 하락했다.

헬스케어주는 클린턴과 트럼프의 정책 공약 차이로 인해 수혜를 보는 종목이 나뉜다. 의약품 가격을 낮게 유지하는것 외에는 두 후보 간 헬스케어 정책 사이에 공통점은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 트럼프=보험업 대규모 합병, 클린턴=저소득층 의료보장주·병원주

트럼프는 건강보험개혁법(Affordable Care Act), 일명 '오바마케어'를 폐지하고 소비자들이 주에 관계없이 건강보험을 가입할 수 있도록 허가할 방침이다. 이는 보험업종의 초대형 합병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크레디트스위스의 스콧 피델 애널리스트는 트럼프가 TV토론에서 우세한 모습을 보일 경우 미국 최대 의료보험사 유나이티드헬스(UnitedHealth·UNH)는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했다.

저소득층 의료보장제도 관련주는 클린턴이 우세를 보였을 때 유리하다. 클린턴은 오바마케어를 유지하고, 지역사회 헬스케어 클리닉을 위한 기금을 두 배로 늘리고 의료보험 본인부담금을 낮출 계획이다.

피델 애널리스트는 클린턴이 승기를 잡았을때 저소득층 의료보장 관련주인 센텐(Centene Corp·CNC), 몰리나 헬스케어(Molina Healthcare·MOH) 웰케어 헬스플랜(Wellcare Health Plans·WCG) 등이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했다.

응급환자를 치료하는 병원주 보유자에게는 클린턴 정권이 들어서는게 유리하다.

피델 애널리스트는 클린턴 승리로 수혜를 볼 병원주로 테닛 헬스케어(Tenet Healthcare Systems·THC), 커뮤니티 헬스케어 시스템(Community Healthcare Systems·CYH) 등을 언급하면서 "클린턴의 헬스케어 정책이 병원에 더 호의적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피델 에널리스트는 트럼프가 당선된다면 병원주 주가가 올라가지도, 큰 타격을 받지도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모닝스타의 데미안 코노버 애널리스트는 "둘 중 어느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의약품 가격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진 않는다"면서, "클린턴의 공약이 트럼프보다 더 상세하지만, 복제약(generics) 산업에는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연중 최저 변동성, '폭풍 전 고요?'

이날 마켓워치는 전문가 논평을 인용해 그간 미국 증시의 낮은 변동성이 '폭풍 전 고요(calm before storm)'였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인 VIX지수는 올들어 줄곧 200일 평균 이하에 자리잡고 있었으며, 최근 연중 최저치에 근접해있다.

미국 온라인 증권회사인 슈왑리서치센터의 랜디 프레드릭 매매 및 파생상품 이사는 "시장이 안일한 모습을 보여왔으나 TV토론 이후인 오는 27일에는 일부 변동성을 목격할 수 있을 것"이라며 "모멘텀 변화가 감지되면 시장이 반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먼웰스 금융네트워크의 브레드 맥밀런 수석 투자책임자 역시 대선토론이 주식투자자들에게 불안감을 불러일으킬 잠재성이 있다고 봤다.

맥밀런 투자책임자는 "TV토론에서 둘 중 어느 후보라도 '공포'스럽단 인상을 줄 것인지 여부에 시장은 집중할 것이다"라면서, "시장의 반응은 한 후보가 상대 후보의 공약을 얼마나 공포스럽게 묘사하는지, 그리고 각 후보가 자신의 공약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방어하는지에 달렸다"고 말했다.

반면 대선토론의 시장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고, 그보다는 기업실적이 시장을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주장하는 전문가도 있다.

해리스 금융그룹의 제이미 콕스 매니징파트너는 "오는 분기 실적발표 시즌의 부진으로 인한 변동성과 토론으로 인한 변동성을 혼동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고은 기자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