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파워 유엔대사, 외교·통일장관 면담…전방위 대북압박

기사등록 : 2016-10-10 15: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킹 북한인권특사도 방한…"북핵 해결 위해 모든 도구 사용"

[뉴스핌=이영태 기자] 미국 정부 주요 인사들이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이 제기된 10일(조선노동당 창건기념일)을 전후해 잇달아 방한하면서 북한을 압박하고 경고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지난 8일 방한한 서맨사 파워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이날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을 잇달아 만나 북핵 문제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로버트 킹(왼쪽) 미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같은 날 오후 늦게 방한해 13일까지 국내에 머물면서 북한인권법에 따라 새로 신설된 이정훈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 등을 만나고 통일연구원이 주최하는 포럼에 참석하는 등 인권을 매개로 북한을 압박할 예정이다.

파워 대사는 이날 서울 서초구의 탈북자 대안학교를 방문한 후 윤병세 장관과 오후 면담에 만찬 협의를 할 예정이다.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의 대북제재 및 중국의 고강도 대북압박 동참을 유도하는 방안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파워 대사는 차기 주유엔 대사로 내정된 조태열 외교부 2차관과도 만난다.

방한 중인 서맨사 파워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총리를 접견하고 환담을 나누고 있다. 왼쪽은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사진=뉴시스>

취임 후 처음 한국을 찾은 파워 대사는 전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와 면담을 가진 후 곧바로 남영동 주한 미국대사관 공보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안보리는 우리가 북한을 압박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 중 하나"라며 "미국은 (북핵·미사일 문제를) 다루기 위해 모든 도구를 사용할 의지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여기에는 전 세계에서 동원하는 외교적 압박도 포함, 북한을 고립시키도록 설득하는 것"이라며 "우리가 갖고 있는 도구에는 미국이 제공하는 억지력도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파워 대사는 황 총리와의 면담에서 "올 초 북한 핵실험 이후 적합한 대응을 결정하기 위해 협조해왔고, 3월에 통과된 유엔 결의안(2270호)에 담긴 중요한 규정들은 한국에서 받은 아이디어가 담긴 것"이라며 "하지만 애석하게도 북한 체제의 불법행위에 관해 이런 제재가 변화를 주는 모습을 아직 목격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북한에 대한 추가 강경 대응이 필요하다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새로운 안보리 제재 결의안에 대해서는 "강력하면서도 북한의 (핵 무력) 능력에 대해 변화를 줄 수 있는 결의안이 필요하다"며 "또한 중국, 러시아를 포함한 다른 안보리 국가들이 지지하는 결의안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인권유린 상황에 대해서도 "8만명에서 12만명의 (북한) 사람들이 정치수용소에 수감된 걸로 추정되고, 여기에서 체계적인 고문, 굶주림, 노력, 성폭행, 강제낙태가 자행되고 있다"며 "북한이 대량살상무기(WMD)로 (국제사회를) 위협하는 것과 북한 주민을 공포로 몰아넣고 유린하는 것은 별도의 사안처럼 보이나, 국제적 기준에 대한 경멸을 보인다는 점에서 비슷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북한 아동 25%가 만성영양결핍으로 발육부진을 겪고 있음에도 북한은 불법적인 무기프로그램에 모든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며 "이(김정은) 정권은 아이를 키운다기보다는 무기를 키우는 정권"이라고 비난했다. 

파워 대사는 이번 방한 기간 중 서울 서초구의 탈북자 대안학교인 다음학교와 탈북민 정착교육 기관인 경기도 안성의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하나원), 남북 분단현장인 판문점 등도 방문했다.

일본 도쿄에 이어 서울을 찾은 파워 유엔대사의 방한은 유엔 안보리가 지난달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신규 대북제재 결의안을 놓고 치열하게 협상 중인 가운데 진행되고 있다. 미국이 새로운 결의안 도출을 위해 한·미·일 3국 차원의 대북제재 논의에 공을 들이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