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소형로봇, 중국 노동자 연봉보다 싸졌다… 수혜주 찾아라

기사등록 : 2017-01-20 08: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골드만삭스 "2016년이 대체 분수령, 올해 본격 확산"

[편집자] 이 기사는 1월 19일 오후 3시46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김성수 기자] 로봇이 공장 노동력을 대체할 날이 멀지 않아 보인다. 소형 로봇 가격이 중국 노동자의 한 해 연봉보다 저렴해졌다는 분석이 이를 방증한다.

미국 대형 투자은행 골드만삭스(Goldman Sachs)는 최근 보고서에서 작년이 로봇 등을 활용한 공장 자동화(automation)의 중요한 분수령이었다며, 올해는 산업 전반에서 자동화가 본격적으로 확대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대만과 중국 그리고 일본 증시의 자동화 추세 수혜주를 추천했다.

◆ 2016년에 자동화 추세 '분수령' 지났다

우선 공급 측면에서 보면 제조업체들은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을 상업적으로 활용하려 하고, 공장에 코보트(cobot·좁은 공간에서 활동하는 컴퓨터 조종 로봇)를 도입하면서 생산의 자동화를 시도하고 있다.

수요 측면에서는 화웨이, 오포, 비보와 같은 중국 스마트폰·전자업체에서 자동화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늘고 있다. 중국에서는 공장 조립라인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연봉보다 로봇 가격이 더 싸다는 점은 그 이유를 보여주는 한 단면이라는 설명이다.

골드만삭스는 중국인의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인건비는 더 비싸질 것인 반면 로봇 가격은 앞으로 더 하락할 것임을 감안하면 각종 산업에서 인건비 절감을 위해 로봇을 더 많이 도입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처럼 로봇이 노동력을 대체하는 범위가 넓어지면서 자동화를 실시하는 기업들의 규모가 올해 신기록을 달성할 것이라고 골드만삭스는 전망했다. 아울러 자동화 설비 공급업체들의 순익 역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글로벌 로봇 기업의 주가 전망 역시 밝다는 분석이다. 대만 업체 중에서는 델타 일렉트로닉스, 에어택이 대표적인 매수(buy) 추천 기업으로 꼽혔다.

◆ "일본 오므론, 대만 델타전자, 선전 이노벤스"

중국 중에는 선전 이노벤스가 지목됐으며, 일본 기업 중에는 산업용 로봇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야스카와와 전자업체 오므론, 미끄럼홈(기계의 이동 통로나 궤도 역할을 담당) 제조업체 THK에 대한 투자 의견이 '매수'로 제시됐다.

미국 관련 종목 중에선 매수 의견이 하나도 없었고, 유럽에서는 슈나이더가 유일하게 매수 투자의견을 받았다.

오므론의 아이 오토메이션 <자료=골드만삭스 보고서>

특히 일본 오므론은 공장 자체가 공개형 사물인터넷(IoT) 솔루션과 전적으로 통합돼 있다. 오므론의 IoT 솔루션 '아이 오토메이션(i-Automation)'은 공장 전반의 생산성과 '흐름'을 최적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오므론은 이를 위해 10만여 가지의 장치에 IoT 장치를 광범위하게 설치하고 있다.

THK의 경우 올해 애플의 신제품 발표가 중요한 동력이 될 전망이다. 지난 2014년 애플 아이폰6가 출시됐을 때 THK의 구동기(actuator) 생산이 일부 공장에서 33% 가량 증가했다.

작년에 각국 스마트폰 업체들의 투자가 대규모 증가하면서 자동화 제품을 만드는 기업들도 수혜를 누렸었다. 애플이 올 하반기 아이폰 10주년 기념작 '아이폰8(7S)' 출시를 앞두고 설비투자를 늘릴 경우, THK의 구동기 생산도 따라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글로벌 로봇 기업에 대한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자료=골드만삭스 보고서>
글로벌 로봇 기업에 대한 투자의견 및 목표가 <자료=골드만삭스 보고서>

 

[뉴스핌 Newspim]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